혼자서는 절대 일을 잘할 수 없다
매니저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조직원들에게 관리만 하는 것이 아니다. 매니저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연관된 주요 기능을 지원을 해야 한다. 즉, 적절한 도구와 교육을 제공하고, 장애물을 제거하고, OJT on the job training교육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매니저는 자신의 미션은 조직원들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정도에 따라 완성되기 때문에 조직원들의 수행을 도와야 한다. 그래서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많은 것을 매니저 스스로 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일을 혼자 독점하는 것은 관리를 잘한다는 것과 다른 의미이며 비효율적인 방식이다. 스스로에게도, 프로젝트에도, 조직원에게도 역효과가 나는 일이다. 모든 영역을 스스로 커버할 수 있더라도 가능한 한 역할을 나누어야 한다. 매니저가 언제든지 출장이나 휴가를 떠났어도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분배와 이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다는 것은 전체 업무를 걸며 쥐고 부하 직원이 경험이 없다는 핑계로 오버하는 경우가 생긴다. 매니저 자신의 업무 수행을 하면서 조직원들에게는 주도력 와 판단력을 증대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조직원을 전문가로 키워내는 것이 스스로에게도 큰 성취가 될 것이다. 만약 조직에서 능력 있는 매니저가 있다면 그것은 조직원 중에 누군가가 그를 따르고 싶어 하고 따라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매니저십 11
자존심이 강한 조직원은 매니저의 승인 없이는 사소한 세부 사항에 대해서도 실행할 수 없다는 것에 분개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