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주부 Apr 15. 2021

현실 도피 방법

메타버스(Metaverse)

삶이 너무 힘들 때 소주를 마시면서 현실 도피한 적이 있다. 술을 좋아하지는 않는데, 그날은 너무 마시고 싶었다. 엄마의 발인 전날 밤 술을 진탕 마시고 친구들 옆에서 잠이 들어버렸다. 그리고 너무나도 생생한 꿈을 꾸었다. 돌아가신 엄마는 죽지 않고 살아있었다. 엄마는 굉장히 젊었고, 나는 고등학생이었다. 학교 가야 하는데 아직도 잔다고 호통치며 나를 깨우는 엄마를 보고 있으니, 엄마가 죽은 게 아니란 생각에 잠시 너무 행복했다.

'엄마가 돌아가신 게 아니구나.'

그러다 갑자기 들린 큰소리에 잠에서 깨어나 현실로 돌아왔다. 눈을 떠보니 살아있던 엄마는 액자 속에 있었고, 코 끝으로 향냄새가 강하게 느껴졌다. 꿈속에서 잠시나마 살아있는 엄마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다가 돌아가신 엄마가 있는 현실로 돌아왔다.


매트릭스라는 영화를 보면, 인류는 현실이 아닌 가상 세계에서 살아간다. 현실은 기계가 지배하는 암울한 세상이지만, 가상세계에서 살아가는 인류는 행복하다. 여자 친구랑 데이트도 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영화도 본다. 현실은 투명한 관에 갇혀 기계들을 위한 바이오 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지만, 이러한 현실을 어느 누구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영화 속에서는 빨간색 알약을 먹으면, 선악과를 먹은 아담과 이브처럼 현실에 눈을 뜰 수 있게 된다.  


영화에서나 나오던 가상 세계가 점점 현실화되어가고 있다. 이런 가상세계를 메타버스(Metaverse)라고 부르는데, 초월하다는 뜻의 Meta와 우주라는 뜻의 Universe 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요즘 10대 들은 가상 세계에서 활동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다. 특히, 미국의 10대들은 유튜브보다 로블록스(온라인 게임)와 같은 가상세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메타버스는 게임으로부터 시작되었지만,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재택근무를 확대해 나가고 있고 유명가수들은 메타버스에서 팬사인회나 콘서트를 열고 있으며, 일부 학교들은 졸업식과 입학식을 메타버스에서 실시하기도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메타버스 상에서 선거 캠프를 꾸렸고, 청와대는 작년 어린이날에 메타버스 안에 가상 청와대를 만들어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메타버스에서는 현실과 동일하게 경제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가상 세계 아바타에게 입힐 옷들을 제작하여 메타버스 상에서 판매하는 프로그래머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패션 업체들도 메타버스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나이키는 베스트셀러인 에어포스 시리즈를 메타버스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루이비통은 새로 나온 가방들을 메타버스에 판매하며, 수익 창출과 미래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시작했다. YG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업체들도 발 빠르게 메타버스에 진입하고 있다. 경제 활동을 통해 메타버스 상에서 취득한 가상화폐는 현실 세계의 돈으로 환전해서 쓸 수 있다.


메타버스 이야기를 서두에 길게 꺼낸 이유는 앞으로 메타버스 시대가 오는 것이 확실하다면 어떠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해 보기 위해서다.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은 굉장히 다양하여, 어떠한 기업에 투자할지 조금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생각해보면, 어떠한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느낌이 온다. 거대 메타버스 세계를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는 3D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가 필요할 것이고, 늘어나는 메타버스 안의 데이터를 보관하고 원활하게 구동하려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 기업이 필요하다. 클라우드 컴퓨터 장비 안에는 수많은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가 필요할 것이며, 가상세계를 더욱 실감 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AR 글라스와 같은 장비를 제공하는 기업도 필요하다.


<오늘 배운 경제 용어>


ㄱ. 메타버스 : 초월하다는 뜻의 Meta와 우주라는 뜻의 Universe 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영화 '아바타' 속 주인공처럼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실제 현실과 같은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한다.


ㄴ. 클라우드 컴퓨팅 : 인터넷(“클라우드”)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석, 인텔리전스 등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 문헌>


http://www.dailymedi.com/detail.php?number=871018#:~:text=%EB%A9%94%ED%83%80%EB%B2%84%EC%8A%A4%EB%9E%80%20'%EC%B4%88%EC%9B%94'%EC%9D%B4%EB%9D%BC%EB%8A%94,%EC%9D%84%20%ED%95%A0%20%EC%88%98%20%EC%9E%88%EB%8A%94%20%EA%B2%83%EC%9D%B4%EB%8B%A4.

https://azure.microsoft.com/ko-kr/overview/what-is-cloud-computing/


<이미지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oju










<브런치 넷플릭스 스토리텔러로 선정되어 넷플릭스 멤버십과 소정의 상품을 지원받았으며, 넷플릭스 콘텐츠를 직접 감상 후 느낀 점을 발행한 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여왕벌 엄마를 통해 배우는 투자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