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주부 Feb 11. 2022

애플의 현금흐름표 보기

영어로 현금흐름표 (CFO) 읽는 방법

초등학교 다니는 딸아이가 수학 성적표를 들고 왔습니다. 90점 맞았다고 신났습니다. 사교육 안하고 90점이나 받아서 장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맨 밑에 표시된 글을 읽고 김이 샜습니다.


"수학 시험 반 평균 95점"


기업도 성적표를 분기마다 들고 옵니다. 그런데 성적표를 읽을 줄 모르면 대략 난감해 집니다. 성적을 잘 받은 것 같은데, 산업 평균보다 낮으면 잘했다고 보기도 힘듭니다.


앞으로 재미는 없겠지만, 기업의 성적표인 재무제표 읽는 방법을 조금씩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너무 자주 하면 구독자 수 떨어질 듯하여 가뭄에 콩나듯 (한달에 한번 정도)언급해 볼까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성적표 중에서 가장 중요한 현금흐름표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금흐름표는 여러 재무제표 중에서 가장 직관적인 재무제표입니다. 기업의 현금이 어떻게 들어오고 나가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남자들이 여자들에게 잘 보이기위해 7cm 키높이 구두로 자신의 키를 속이려 하듯 기업도 투자자들에게 잘 보이기위해 미래에 발생할 매출을 외상으로 끌어 올려서 당기순이익을 좋아 보이게 만드는 기업도 있습니다. 하지만, 삼겹살 집처럼 방바닥에 앉아 먹는 식당에 가면 남자의 키가 노출되듯, 현금흐름표를 보면 기업이 정말 돈을 잘 벌고 있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는 총 3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입니다. 영어로 하면


Cash Flow from Operating activities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CFO) 입니다.


CFO에서 회사의 영업활동을 통해 들어오고 나가는 현금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본업이 아니라 부업으로 (주식이나 채권 투자) 번 돈은 영업활동을 통해 번 돈이 아니기 때문에 CFO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피해야할 회사는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점점 안좋아지는 회사입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안 좋아지는 경우는 크게 4가지 입니다. 투자를 고려한 기업이 혹시 이 4가지 경우 중에 속하지 않는지 잘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첫째, 당기순이익(Net Income)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경우입니다.

외상 매출을 통해 단기적으로 당기순이익을 끌어올릴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당기순이익을 일정 수준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최근 5개년 동안의 당기순이익의 흐름을 확인해봅니다. 산업 내 경쟁이 치열해질 경우, 가격 인상이 힘들고 매출과 마진 또한 점점 감소합니다. 마진이 줄면 당기순이익도 줄고 현금흐름도 악화됩니다.


둘째, 재고가 점점 증가하는 경우입니다. (Inventory 증가)

인기가 없는 제품은 팔리지 않아서 창고에 쌓이게 됩니다. 재고가 쌓이면 회사의 돈이 재고에 묶여 있게 되고 현금흐름에 악영향을 줍니다. 특히, 패션업계는 시즌 마다 신상품을 출시하기 때문에 재고에 대한 부담이 큽니다. 반대로 재고가 점점 준다는 의미는 제품의 인기가 상승해서 창고에 물건이 쌓일 틈이 없을 정도로 잘 팔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최근 애플의 실적보고서를 보면 재고가 급격하게 줄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ventory 감소)


셋째, 외상이 증가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Account Receivable 증가)

아무리 매출이 잘 나와도 대금 회수가 원활하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 입니다. 매출채권(Account Receivable) 계좌가 점점 증가하면, 대금 회수가 잘 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하고 현금흐름이 악화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넷째, 매입채무가 감소하는 경우입니다. (Accounts Payable 감소)

기업의 금고에 돈이 풍부하려면, 받을 것(매출채권)은 최대한 빨리 받고 줘야할 것(매입채무)은 최대한 천천히 주어야합니다(물론 계약 준수하에서). 줘야할 것을 미지급금 혹은 매입채무(Accounts Payable)라고 합니다. 영어로 pay가 들어간 것을 보니 뭔가 줘야할 것이라고 기억하면 됩니다.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외상으로 물건을 팔듯, 기업도 제품을 만들기 위해 원재료를 외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매입채무의 감소는 원재료 회사에게 돈을 빨리 갚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원재료 회사의 현금흐름에는 좋은 일이지만, 기업입장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을 정리하면,


영업현금흐름이 증가하는 경우는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재고가 감소하며, 외상매출이 줄고, 매입채무가 증가할 때 입니다.


영업현금흐름이 감소하는 경우는 당기순이익이 감소하고 재고가 증가하며, 외상매출이 늘고, 매입채무가 감소할 때 입니다.

아래 표는 애플의 2021년 연간 실적 보고서에서 발췌한 현금 흐름표(Consolidated Statements of Cash Flows) 입니다. 애플은 전형적인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기순이익이 증가(Net Income­)하고, 재고는 감소(Inventory)하고 있습니다. 외상매출도 감소(Accounts receivable)하고, 매입채무는 증가(Accounts Payable­)하고 있습니다.


<정리 문제>

다음은 테슬라의 2021년, 2020년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표입니다. 테슬라가 2021년에 영업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크게 개선된 이유를 2 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힌트 : 재고, 외상매출, 매입채무, 당기 순이익 확인)


작가의 이전글 미국 정치인들은 어떤 주식을 샀을 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