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관련해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3가지입니다.
1. IRP 계좌를 적어도 2개 만드세요
2. 삼성증권, 미래에셋에서 비대면 온라인으로 만드세요.
3. Kodex 미국 나스닥 100 TR (379810) 혹은 Kodex 미국 S&P500 TR 매수하세요.
1. IRP 계좌를 적어도 2개 만드세요
직장인이라면, IRP 계좌는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퇴사할 때 퇴직금을 IRP 계좌로 쏴주기 때문이지요. 아시다시피 IRP는 중간 인출이 엄청나게 까다로운 계좌입니다. 중도 인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회생이나 파산 상태에 해당할 때
몸이 아파서 장기 요양을 해야 할 때
무주택자가 주택을 사거나 전세보증금이 필요할 때
정부가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대신, 55세 전에 통장을 깨면 페널티를 세게 맞습니다. 그런데, 살다 보면, IRP 계좌에 손대야 하는 시점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통장이 2개 있으면, 페널티를 약하게 맞을 수 있습니다.
내가 필요한 돈이 5천만 원인데, IRP 통장에 5천만 원씩 2군데에 나뉘어 있으면, 하나만 깨면 됩니다. 하지만, IRP가 하나만 있었다면, 1억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겠지요.
2. 삼성증권, 미래에셋에서 비대면 온라인으로 만드세요.
무조건 비대면으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수수료 때문입니다. 온라인에서 만들지 않고 증권사나 은행 지점에서 개설하면, 매년 계좌 관리 수수료가 0.3% 정도 붙습니다. 0.3%가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나중에 자금이 커지면, 매년 수십만 원이 수수료로 나가게 됩니다.
비대면으로 만들면 계좌 관리 수수료는 무료가 됩니다. 물론 ETF 상품에 대한 운용 수수료는 여전히 있습니다.
3. Kodex 미국 나스닥 100 TR (379810) 혹은 Kodex 미국 S&P500 TR (379800) 매수하세요.
그냥 고민하실 필요 없이 맨 뒤에 TR이라고 적힌 상품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TR은 Total Return의 줄임말로 배당금이 자동으로 투자된다는 뜻입니다. 배당금을 자동으로 투자하면, 1. 내가 신경 쓸 일이 줄어들고, 2. 배당소득세 지연효과가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위에 언급된 두 개의 상품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운용규모가 큰 두 가지 TR 상품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