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청춘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녕 Mar 20. 2023

모래알

놓다

1. 손으로 무엇을 쥐거나 잡거나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손을 펴거나 힘을 빼서 잡고 있던 물건이 손 밖으로 빠져나가게 하다.


오랜만에 두 손을 내려다 본다.

전에 놓았다고 생각한 무언가가 여전히 내 손에 있다.


처음에는 놓고 싶지 않아서 손을 꼭 쥐었다.

그것은 모래와 같아서 아무리 쥐어도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갔다.

그래도 나는 그것의 일부를 손에 남길 수 있었다.


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나는 오랫동안 쥐고 있던 손을 폈다.

남아 있던 일부가 내 손에서 빠져나갔다.


오랫동안 쥐고 있던 탓에 손바닥이 축축했다.

몇 개의 모래알은 축축한 손바닥에 붙어 손을 펴는 것만으로는 떨어지지 않았다.

그 모래알들을 떼어내기 위해서는 손바닥을 부딪혀 털어내야 했다.


나는 그렇게 하는 대신 몇 개의 모래알이 붙어 있는 내 손을 다시 꼭 쥐었다.

그리고 그것을 놓았다고 생각했다.


오랜만에 두 손을 내려다 본다.

전에 놓았다고 생각한 무언가는 여전히 내 손에 있다.


모래알 몇 개에 불과한 그것은 내 마음 속에서 모래사장이 되었다.

그 모래사장의 존재를 알게 되었을 때 정말로 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손바닥을 부딪혀 내 손에 붙어 있던 모래알들을 털어낸다.

이제 나는 그것을 놓는다.


하지만 작은 모래알들이 남긴 자국은 여전히 내 손에 남아 있다.

자국이 없어지기까지는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모든 자국이 없어지면, 나는 비로소 그것을 놓았다고 소리내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침데기 대룡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