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느무느 Sep 11. 2022

아가들의 MBTI를 예측해보다

3개월이 되니 아가들 눈빛이 달라졌다. 내는 소리도 제법 다양해졌다. 같은 장난감에 보이는 반응이 다르고, 잘 짓는 표정이 제각각인 것도 재미있다. 둘은 쌍둥이지만 얼마나 같고 얼마나 다를까? 아가들에 이입하여 MBTI 검사를 해보았다. 평소에 얼마나 보채는지, 시각이나 청각적 자극에 얼마나 민감하게 반응하는지, 자신에게 놓인 과제(옹알이, 뒤집기, 소근육/대근육 발달 등)를 어떻게 대하는지 등을 126일간 지켜보고 검사를 실시했다.

우선 선둥이 자두.

ISTJ 현실주의자형이었다.

Introversion: 우리 자두는 내향적인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이 여럿 있을 때 웃어 보이거나 강한 손짓 등으로 시선을 끌려고 하려 하지 않는다. 후둥이 딸기와 같이 있을 때도 딸기를 쳐다보기보다는 익숙한 엄마 아빠 얼굴만 쳐다본다. 음 확실히 내향형이야.

Sensing: 감각/현실주의형이다. 갑자기 울어재끼는 일이 없다. 대체적으로 차분하게 상황을 지켜보고 울지 말지 결정하는 성향이다. 관찰한 사실을 바탕으로 상황을 인식하는 것 같다.

Thinking: 사고형이다. T 유형은 원칙과 규범을 중시하는데 우리 자두가 그러하다. 맘마를 먹다가도 배가 부르다 싶으면 절대 절대 주는 걸 더 받아먹지 않는다. 받아먹는 줄 알았는데 삼키지 않고 있다가 그대로 주르륵 뱉을 때도 많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확고하다고 생각이 들면 타협이 없다. 휴 맘마 먹이기 어렵다.

Judging: 계획형이다. 목적의식이 뚜렷해서 뒤집기를 하고자 하면 쉬지 않고 계속 뒤집는다. 쉬라고 다시 눕혀놔도 그새 뒤집어 낑낑거리고 있는 건 어김없이 자두다. 뒤집기를 마스터하고 나니 폭풍 옹알이 중이다. 그전까지는 옹알이를 거의 하지 않더니 아마도 과제를 하나씩 해치우고자 계획한 것 같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게 딱 J다.


자두는 현실주의자인 듯하다


그리고 딸기.

ESFP 연예인형이다.

Extraversion: 외향형이다. 사람들을 보면 방긋방긋 잘 웃고 좋아한다. 옹알이를 엄청하면서 말을 건넨다. 옹알이를 듣는 사람들도 대체로 즐거워하는 것을 보면 언변도 뛰어난 것 같다.

Sensing: 자두와 같은 감각/현실주의형이다. 자두보다는 S 수치가 조금 낮긴 하다. 모빌과 그림책을 볼 때 매우 집중하는 등 감각을 활용해 상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눈앞에서 누가 얼쩡거리면 뚫어져라 쳐다본다.

Feeling: 높은 수치로 감정형이다. 옆에서 울면 같이 울기도 하고, 한번 감정에 휩싸이면 쉽게 잦아들지 않는다. 잠투정하느라 울기 시작하면 재우기까지 한참 걸린다. 그래도 정에 약해서 맘마 먹을 때 잘 타일러서 더 먹자 하면 먹어준다. 논리적인 것보다 인간관계에 바탕을 두고 행동하는 것으로 보인다.

Perceiving: 인식형이다. 이런저런 호기심은 많지만 딱히 계획적이진 않다. 뒤집기 하려는 기미도 통 보이지 않다가 며칠 으쌰 으쌰 하더니 뒤집어버리고 갑자기 배밀이까지 하려 한다. 내킬 때 몰아서 하는 타입이다. 아마도 당장 뒤집을 계획이 없다가 자두가 뒤집고 나니까 유연하게 상황을 조절한 것 같다. 전형적인 P 유형이다.


딸기는 연예인형이다.


엄마는 아가들이 궁금하다. 매일 조금씩 변하는 얼굴을 들여다보며 나중에 커서 무얼 좋아하고 무얼 싫어할지, 어떤 일로 우리가 크게 싸우게 될지 상상해 본다. 인터넷에서 발견한 MBTI 궁합표에 따르면 아가 둘은 천생연분이란다. 와 둘이 절친으로 지낼 수 있겠다. 내가 서로에게 평생을 함께할 좋은 인연을 만들어 준 것 같아 뿌듯하다. 남편과 아가 둘의 궁합도 좋은 편이네? 화목한 가족의 모습이 그려진다. 그럼 나와는 어떨까. 안타깝게도 INFJ인 나와 아가들의 궁합은 그리 좋진 않았다. 파국이란다. 여태 끄덕이며 정독하던 인터넷 페이지를 슬쩍 못 본 척 닫는다. 자, 다른 성격유형검사를 해보자. 검색창에 애니어그램을 입력하고 엔터.

작가의 이전글 위대한 유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