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오늘도 행복하게 살까

법륜스님의 인생수업

by 여행하는 그리니
풀도 그냥 살고 토끼도 그냥 살고 사람도 그냥 삽니다. 또 때가 되면 죽습니다. 살고 싶어서 살고 죽고 싶어서 죽는 게 아니라, 삶은 그냥 주어졌고, 때가 되면 죽는 거예요. 결국 주어진 삶에서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괴로워하며 살 것인가, 즐거워하며 살 것인가'의 문제입니다.


그러니까 '왜 사느냐'는 질문으로 삶에 시비를 거는 대신 '어떻게 하면 오늘도 행복하게 살까'를 생각하는 것이 삶의 에너지를 발전적으로 쓰는 길입니다. 그것이 내 인생에 대한 책임과 권리를 지닌 주인으로 사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럼 진정으로 성공적인 인생, 좋은 인생이란 어떤 걸까요. 세상에서 추구하는 성공과 상관없이 자기가 만족하면 좋은 인생입니다.
흔히 도시에서 돈을 많이 벌어 큰 아파트에서 살면 성공했다고 생각하지만, 시골에서 농사짓고 살면서도 만족한다면 성공한 인생이에요.
그러니까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않고, 오늘 자기 삶에 만족하면 잘 사는 겁니다.
'하루에 밥을 다섯 끼, 여섯 끼 먹을 것도 아니고, 옷을 몇십 벌 끼어 입고 다닐 것도 아니고, 차 몇 대를 동시에 굴릴 것도 아니니까 소박하게 마음 편하게 사는 게 최고야.' 이렇게 만족하며 산다면 그게 좋은 인생입니다.
어떤 일을 하는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일이 있으면 그 일을 하는 거예요.

- 법륜 스님의 <인생 수업>



풀도, 토끼도, 사람도, 나도 그냥 산다. 때가 되면 죽는다. 변하지 않는 진리가 하나 있다면 모든 것은 변한다는 것이고, 살아있는 것은 언젠가 죽는다는 것이다. 내가 삶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삶은 그냥 주어진 것이다. 성별도, 부모도, 국가도, 외모도, 재능도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이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괴로워하며 살 것인가, 즐거워하며 살 것인가' 그거 딱 하나다.

그렇다면 나는 당연히 즐거워하며 삶을 살겠다. 모든 것은 변하고 살아있는 것은 죽는데, 무엇을 괴로워하며 집착하고 성을 내며 아등바등 살 것인가. 지금 여기 이렇게 살아있음에 감사하면서 삶의 모든 것들을 즐거워하며 행복하게 살겠다. 삶을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니까 삶이 복잡해지는 것이다. 단순하게 생각하자. 나는 삶을 즐거워하며 살겠다.


그래서 내가 매일 아침 매 순간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은 '왜 사느냐'라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하면 오늘도 행복하게 살까'를 묻는 것이다. 과거의 나는 삶의 어떤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했었다. 저마다 삶에는 주어진 특별한 의미가 있고, 나는 그 의미를 발견해야만 특별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거라 착각했다. 항상 지금 여기가 아닌 언젠가 다른 곳을 꿈꿨다. 그리고 여러 곳을 돌아 돌아 방황 아닌 방황을 하다 결국은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왔다.

삶에 주어진 특별한 의미 같은 것은 원래 존재하지도 않았다. 스스로가 만들고 부여한 것일 뿐이다. 따라서 내가 해야 할 질문은 '나는 왜 살까?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가 아니다. '어떻게 하면 오늘도 행복하게 살까?'를 묻는 것이다. 마치 매일 아침 '오늘은 또 무엇을 하며 신나게 놀지?'를 생각하며 이불을 박차고 일어나는 어린이처럼 두근거리며 매일 새로운 날을 맞이하고 싶다.




나는 과거에 행복의 정답을 내가 아닌 다른 사람, 세상이 요구하는 것에서 찾으려고 했다. 그래서 방황했던 건지도 모른다. 다른 이의 욕망을 나의 욕망이라고 착각하고, 세상에서 좋은 것으로 칭송하는 것들이 정답인양 그것들을 얻으면 행복해질 것이라고 착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나의 행복이 아니라 그들의 행복이었다.

행복의 기준은 남의 성공, 세상에서 추구하는 성공에 있지 않다. 그 기준은 나의 만족에 있다. 아무리 좋아 보이는 성공도 내가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나의 행복이 아니다. SNS나 대중매체를 통해 보이는 다른 이들의 성공이나 행복은 그들의 것이지 나의 것이 아니다. 그저 좋아 보인다는 이유로 그것들을 따라가지 말자. 그 대신 스스로를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관찰하자.

'나'라는 존재는 무엇을 할 때 살아있음을 느끼고 행복을 느끼는가?


거기에 대한 답은 오직 자기 자신만이 내릴 수 있다. 그 누구도 나의 삶을 대신 살아줄 수 없으므로.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않고 오늘 나의 삶에 만족하며 행복하고 즐겁게 살 것이다. 나는 그동안 미래 어딘가에 나를 기다리고 있는 행복이 있다고 생각했다. ~을 하면 행복할 거야. ~을 가지면 행복할 거야. ~을 겪지 않았다면 행복할 거야. 그 모든 것은 나의 착각이었다. 미래도 결국은 현재가 된다. 현재 행복하지 못하면 영원히 행복할 수 없다. 미래 따위는 없다. 그것은 머릿속 관념이 만들어낸 상상의 시간 가정일 뿐이다. 미래의 있지도 않은 허망한 행복을 기다리며 현재의 행복을 미루지 말자. 지금 하고 싶은 그 일을 당장 시작하자. 미래가 아닌 현재의 행복을 온전히 만끽하고 살아있음을 느끼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는 매일 아침 스스로에게 묻고 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