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 빚을 진 내게 우주님이 가르쳐준 돈 사용설명서 돈을 웃게 하라!>
당신의 돈은 앞으로 ‘당신만의, 당신을 최고로 즐겁게 해줄 수 있는 기대 티켓’이다.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놀라운 일이 벌어지고, 미소가 그려지고 가슴이 설레는 ‘기대 티켓’이다. ‘미소 티켓’, ‘깜짝 티켓’ 등 이름이야 얼마든지 자유롭게 지을 수 있지만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스스로 행동하고 그 명목에 맞게 웃음과 즐거움, 설렘이 찾아올 수 있게 해야 한다. 사용 방법은 누구나 깜짝 놀랄 정도의 예상치 않은 방법이어야 한다.
돈을 사용할 때 웃음, 즐거움, 설렘이 찾아올 수 있도록 고심하는가. 돈의 목적은 내 인생을 최고로 즐겁게 해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내가 웃을 수 있도록, 즐거울 수 있도록, 설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티켓. 내가 지금 이상의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는 돈에 대한 프로그램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돈에 대한 잘못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돈은 힘들게 벌어야 하는 것이다.
- 돈은 쓰는 것이 아니라 저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돈을 쓰는 것은 괴로운 일이다.
- 돈은 종이 쪼가리, 혹은 숫자에 불과하다.
이런 잘못된 프로그램이 깔려있으니 당연히 나는 돈을 딱 내가 먹고 살만큼만 힘들게 버는 지금까지의 삶을 살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돈은 내 시간과 노동력을 바쳐 힘들게 벌어야 하는 것이고, 최대한 아껴서 저축해야 하는 삶. 돈을 멋진 삶을 위해 쓰기 보다는 생존과 노후를 위해 저축해야 하는 삶.
그러나 이 책은 돈을 하나의 인격체로 여기라고 말한다. 나를 즐겁게 해줄 수 있는 기대 티켓이자 가슴 설레는 인생을 살 수 있게 해주는 미소 티켓 이라고 여기라고 말이다. 그래서 돈을 사용할 때 누구나 깜짝 놀랄 정도로 예상치 않은 멋진 방법으로 설렘이 찾아오도록 고심하여 쓰라고 말한다.
서프라이즈 파티를 진행하는 감각으로, 돈을 액면가 이상의 가치로 끌어올려야 한다.
‘돈님’으로 하여금 “1만 원을 이런 방법으로 사용한다고? 정말 멋진데!”라고 얼굴 가득 미소를 짓게 만드는 것이 내가 여러분과 함께 완성하고 싶은 ‘돈 사용 방법’이다. 같은 금액이라도 “그런 방법이 있었구나!” 하고 깜짝 놀랄 수 있는, 정말 즐겁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독창적이고 가슴 설레며 최고로 행복한, 그야말로 ‘돈이 웃을 수 있는’ 사용 방법을 최선을 다해 생각하고 실행해야 한다. 돈을 웃게 만들 수 있다면 돈은 당신의 매력 넘치는 우주가 너무 마음에 들어 끊임없이 당신을 방문할 것이다.
어떻게 멋진 인생을 살 것인지를 먼저 생각하고, 그런 인생을 살기 위해 필요한 돈을 계산하는 것이 나중이다. 그러나 나는 지금까지 반대로 해왔다. 돈을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되야지, 그리고 부자가 되면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며 살아야지. 그러나 돈은 그런 생각을 하는 인생에게는 찾아올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고 딱 먹고 살만큼, 생존할 수 있는 만큼만 찾아온다. 돈은 통장에 가만히 있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돈은 재미있는 일, 독창적이고 가슴설레는 일을 하기 위해 움직이는 존재다. 정말 하나의 인격체라고 생각해도 된다. 당신의 우주가 정말 매력넘치는 우주라면 그 우주에는 돈이 흘러들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어떤 인생을 멋지게 살고 싶은지, 어떤 가슴설레는 일을 하고 싶은지, 어떤 매력넘치는 우주를 만들고 싶은지를 첫번째로 생각하자. 그리고 그 작업에 돈이 필요하다면 돈은 저절로 자연스럽게 찾아올 것이다. 돈은 그러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미소를 지을 수 있도록 돈을 사용하면 돈은 반드시 그 장소에 모여든다.
그러나 “돈이 필요해!”, “돈이 최고야!”, “무슨 일이 있어도 나는 돈을 벌어야 해!”라는 사고방식이 앞서면 돈은 모이지 않는다.
돈님은 치켜세워주는 것보다 함께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성실하고 정직한 성격을 갖춘 존재다.
돈님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당신이 꿈을 이루는 데 함께 참여함으로써 당신의 우주에 도움이 되고 싶어 한다. 그런 돈님의 마음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돈이 특히 좋아하는 것은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의 열정이다. 그 열정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미소를 준다면 돈은 저절로 그런 곳을 찾아온다. 돈을 목적으로 삼고, 돈을 벌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사람은 돈을 벌기가 힘든 이유가 그래서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도움이 되기 위해, 혹은 다른 사람에게 미소를 줄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행동하면 그리고 그 일에 돈이 필요하면 돈은 부르지 않아도 알아서 제 발로 찾아올 것이다. 돈은 그런 존재이기 때문이다.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사람들에게 사랑과 미소를 주기 위해 에너지는 흐른다. 그리고 그 에너지가 바로 돈이다. 그러므로 돈은 당신이 세상에 내보내는 사랑의 양과도 같다. 사랑은 주는 만큼 받게 되어 있다.
나는 세상에 어떤 사랑을 줄 것인가.
나는 나와 사람들에게 어떤 도움과 미소를 주고 싶은가.
나는 어떤 꿈과 목표를 가지고 삶을 살아가고 싶은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먼저 내려야 사랑의 에너지로 응축된 돈이 당신 삶에 흘러들어오기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