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영화를 흘끔거리는 관객말고 나만의 영화 창조하기

<트랜서핑 해킹 더 매트릭스>, 바딤 젤란드

by 여행하는 그리니
용의주도하게 슬라이드를 돌려보는 일이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먼저 조금은 의식적으로 노력을 해야 한다. 슬라이드를 습관적으로 돌려볼 수 있게 된 이후에는 더 이상 그 일이 부담스럽지 않을 것이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경모드로 슬라이드를 돌리는 습관을 들이면 더 좋다. 이렇게 하면 효과가 더 커진다. 무슨 일을 하든 생각의 방향을 목표 쪽으로 돌려놓고, 입력되는 모든 정보와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것을 끊임없이 대조해 보는 것이다. 다른 말로, 영사기가 당신의 목표를 담은 필름을 항상 상영하도록 붙들고 있어야 한다. 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라. 그리고 아무 걱정도 하지 말라.

- <트랜서핑 해킹 더 매트릭스>, 바딤 젤란드


32474568057.20230627103425.jpg



트랜서핑에서 가장 강조하는 핵심은 관객이 아니라 감독이 되라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관객은 세상에 상영되고 있는 타인의 영화를 감상하는 자이고, 감독은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담은 영화 필름을 상영하는 자이다. 관객은 세상이 보여주는 영화를 자신의 현실이라고 믿고, 그 영화 속에 꼭두각시 배우가 되어 살아간다. 그러나 감독은 자신이 창작한 영화 속 무대에서 배우가 된 척 연기를 하였다가, 무대 밖으로 나와 감독이 되어 그 무대를 바라보기도 하면서, 자유자재로 역할을 바꾸며 진지하게 영화를 상영하는 자이다. 그에게 세상은 자신의 재밌는 영화를 실제로 상영할 멋진 무대이다.


나는 트랜서핑을 내 삶에 매일 실천하기 위해 아침에 이것을 루틴으로 실행하기로 했다. 바로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내가 원하는 미래를 담은 슬라이드를 행복하게 미소 지으며 상상하는 것이다. 그 장면을 상상하면 나도 모르게 입가가 올라가고 행복의 기운이 온몸에 퍼져나간다.

그리고, 그 시나리오를 글로 쓴 것을 읽으며 다시 정밀하게 상상한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들어가 오늘 하루 나에게 일어날 일들과 일어났으면 하는 일들이 어떤 영화 장면들로 상영될지 구체적인 슬라이드를 상상해 보고 글로 쓴다. 그러면 마법처럼 그 상상이 실제 현실로 이루어진다. 그렇지 않은 경우엔 그 상상 속 바람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이거나 더 먼 미래에 더 업그레이드된 다른 형태로 이루어지기 위함이므로 그 또한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나는 과거에 어떤 시험을 준비할 때 이 슬라이드 상영 기법을 써서 실제로 효과를 본 경험이 있다. 준비하는 시험을 잘 통과해서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 행복한 장면을 매일 상상하면서 잠들었다. 시험을 준비하는 기간 동안 그 일을 매일 꾸준히 했고, 실제로 내가 원하는 것은 현실이 되었다. 그래서 트랜서핑이 말하는 슬라이드 기법이 낯설지는 않다. 그러나 트랜서핑은 기존의 끌어당김 법칙이나 시크릿 등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아직 완전히 트랜서핑 기법을 내 것으로 만든 것이 아니므로 그것이 무엇인지는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지만 앞으로 내 삶에 트랜서핑을 실천해 보면서 그것을 직접 알아볼 생각이다.



트랜서핑에서 더 좋은 것, 업그레이든 기술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경모드로 슬라이드를 항상 돌리고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어떤 일을 할 때, 이미 내가 원하는 미래가 이루어졌다고 상상하고 임하는 것이다. 그리고 일상생활 중 입력되는 정보들이 그 미래와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를 대조하는 것이다. 나는 이미 매트릭스 가능태 공간 어딘가에 내가 원하는 미래의 모습이 담긴 슬라이드를 가지고 있고, 그것을 돌리고 있으며, 그 시점에서 현재를 바라보고 있다. 그러면 깨어있는 의식으로 현재를 바라보게 된다. 꿈을 꾸면서도 꿈에서 깨어나 그 꿈을 바라보는 자각몽을 꾸는 사람처럼 현재를 명징하게 의식하게 되는 것이다.


내가 지금 맞닥뜨린 현실세계의 정보가 나의 미래 슬라이드의 가능태 현실과 어떻게 연결되고 있는지 알면 몸을 움직여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그 행동은 미래 슬라이드의 가능태 현실과 연결된다. 나는 현재를 사는 동시에 미래를 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마음은 매우 평온한 상태여야 한다. 과연 내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질까 하는 의심이나 조바심은 금물이다. 이미 나의 목표는 이루어졌으므로 나는 편안한 마음으로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온 사람처럼 현재를 즐기고 행동하면 된다.


그렇다면 나의 미래 슬라이드를 현실로 태어나게 할 행동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나의 영혼을 행복하게 하는 무언가이다. 그리고 내 삶을 축제처럼 만드는 무언가이다. 왜냐하면 내가 꿈꾸는 미래는 다름 아닌 나의 영혼을 행복하게 하고, 내 삶을 축제처럼 만드는 ‘그것’을 마음껏 즐기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매일 나에게 매 순간 물어야 한다.


이 행동은 내가 원하는 미래와 연결되어 있는가.
연결되어 있다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나는 오늘 나의 영혼을 행복하게 하고,
내 삶을 축제처럼 만드는 그것을 수행하고 있는가.



만약 내가 원하는 미래와 연결되지 못하는 쓸데없는 것, 내가 꿈꾸는 목표와 관련 없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라면 그대로 에너지를 거두고 현재를 통과시켜 가도록 내버려 두면 된다. 소중한 에너지와 시간을 그런 쓸데없는 일에 낭비하지 말고, 나의 영혼을 행복하게 하는 그 일에 쓰면 된다. 그 일이 내 삶을 축제처럼 만들어주고, 그런 미래를 나에게 가져다줄 것이다.


관객이 아니라 감독이 되어 마음껏 나만의 특별한 영화를 상영한다는 것은 멋진 일이다. 타인의 재밌어 보이는 영화를 흘끔거리지 말고, 나에게 주어진 이 멋진 가능태 공간을 이용해 특별한 나만의 영화를 마음껏 창조해 보자. 오늘 하루는 온전히 나의 무대이고, 내 삶은 온전히 나의 영화이다.


<트랜서핑 실천노트>

1.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유튜브 등 sns를 통해 타인의 생활, 타인의 영화를 흘끔거리지 않기

2. 나는 나만의 특별한 영화를 내 현실 속에서 자유롭고, 행복하게 상영하기

3. 나의 영혼을 행복하게 하고, 내 삶을 축제로 만드는 행동하기

4. 일상생활을 하면서 배경모드로 내가 바라는 현실을 담은 영화슬라이드를 항상 돌리고 있기

5. 꿈을 꾸면서 꿈에서 깨어나 자각몽을 꾸듯 깨어있는 의식으로 현재를 바라보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원한 학생이 아니라 창조자가 되기로 선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