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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수일 Mar 30. 2022

항공기 연료도관?


항공기는 연료 도관(導管)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근 F5 사고 조사에 대한 신문기사의 연료 도관이란 용어는 파이프(pipe)의미를 가지고 있기에 잘못 사용되었다봅니다. 참고로 항공기(전투기 포함)는 중량 최소와 유연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 튜브(tube)와 호스(hose) 사용합니다.


정확한 단어 사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었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도관 (導管)[도ː관] 명사

1. 물이나 수증기 따위가 통하도록 만든 관.

    또는 맥주병에 폭약을 다져 넣곤 거기 발화의 도관을 달았다.

2. 속씨식물의 물관부에서 물의 통로 구실을 하는 조직. 원기둥 또는 다각 기둥 모양의 세포가 세로로 연결되어 있다.

[유의어] 물관파이프


도관 [영어 사전]

1. a conduit

1) (물·가스 등의) 도관(導管)

2) 전선관

3) (정보·물자 등을 전하는) 루트

4) 수(도)관

5) 관로(管路)

2. a pipe  1)관 2)파이프 3)담뱃대 


기계공학대사전

연료관 (fuel pipe , 然料管)

액체연료, 기체연료, 미분탄 등 유동성이 좋은 연료를 이송하기 위한 배관을 일반적으로 말하며, 공급되는 연료에 의해서 연료유관, 가스관 등이라고 한다 

신문기사 일부 발췌

https://www.khan.co.kr/article/202203031600011

공군은 사고 전투기의 연료도관을 4년 전 교체했다고 밝혔다. 매뉴얼상 연료도관 정비교체 기간은 비행 600시간인데, 사고기는 508시간이라 지난 4년 간 별도 정비를 하지 않았다. 전투기 이륙 전 사람 눈으로 하는 검사로는 기체 안쪽의 연료도관 구멍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한다. 공군 관계자는 “과학적 판단은 어렵지만, 부식 등으로 연료도관에 구멍이 생긴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공군에서 제공한 교육용 기재인 F5엔진을 보면 튜브와 호스만 있음

튜브(tube)와 호스(hose)^^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ilpuli&logNo=222205466225&proxyReferer=https:%2F%2Fl.facebook.com%2F

인치의 기본인 분수는 게이지(gage or gauge)로 변신했다. 


인치는 분수이기에 수많은 산업분야에서 사용하지만 사용하는 곳마다 분수가 아닌 게이지(gage or gauge)로 대표하고 십진수 표기로 인치를 부연 설명한다.

모든 것을 게이지로 분류하는 것은 아니며 1인치를 1/16, 1/32 등분으로 분류 시 SIZE(크기)라고 표기한다.


오늘도 인치를 대신하여 표기하는 게이지 사용 사례를 알아봅니다.

분명한 것은 항공기 정비사는 자신의 분야에 공부를 최우선 해야 합니다.

그러함에도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넓혀야 어려운 환경에 처했을 때 최악이 아닌 차악((次惡)을 선택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다 봅니다. 


인간의 생명 줄은 핏줄이라 봅니다.

인체의 핏줄은(동맥, 정맥, 모세혈관) 약 129,600km 로 40,008km인 지구를 3바퀴 돌 수 있다고 한다.

항공기에도 핏줄과 같은 역할을 하는 튜브와 호스가 있습니다.

항공기를 배움에 있어 튜브와 호스를 배우는 것은 기본 중 기본입니다. 


그러함에도 지구촌 우리네 삶을 서로 연결하는 것은 파이프이기에 파이프와 튜브의 단위계부터 확인 해봅니다. 일반적으로 파이프와 튜브의 구분은 5인치 입니다. 


파이프( Pipe ) 내경 인치 기준,

튜브( Tube ) 외경 인치 기준,

호스( Hose ) 내경을 인치 기준으로 한다.

https://blog.naver.com/ilpuli/222205466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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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강 인치의 기본인 분수는 게이지(gage or gauge)로 변신했다. 인치는 분수이기에 수많은 산업분야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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