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May 11. 2022

혈압을 낮추는 음식

고혈압 치료 전문의에게 물었다. '고혈압 궁금증 6가지'

[고혈압 궁금증 6] 혈압을 낮추는 음식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남궁준 교수



고혈압이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으로 정의한다. 2017년 미국심장학회는 130/80mmHg으로 대폭 낮췄다.


질병관리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19세 이상 고혈압 유병률은 28.1%. 4명 중 1명 이상 고혈압 환자다. 고혈압 전 단계(수축혈압 120~139mmHg, 이완혈압 80~89mmHg) 환자까지 포함하면 19세 이상 국민 절반이 고혈압 위험군이다. 고혈압은 나이가 증가할수록, 가족력이 있거나 유전적인 경향이 있는 경우 발생위험이 증가한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혈관이 망가져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혈압이 높다면 운동과 음식조절로 꾸준히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이다. 


평소 진료실에서 묻지 못한 고혈압 환자들의 궁금증을 모아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남궁준 교수에게 답을 들어봤다.



Q. 고혈압 환자가 음식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소금의 과다섭취는 고혈압 원인 중 하나로 우리나라처럼 국과 반찬을 짜게 먹는 사회에서는 소금이 중요한 고혈압의 원인이 된다. 한국인은 하루 평균 약 10g(나트륨 3.9g)의 소금을 섭취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세계보건기구의 하루 소금 섭취 권고량인 5g에 비해서 높은 수준이다. 하루 소금을 10g 정도 섭취하는 고혈압환자가 소금 섭취를 절반으로 줄이면 수축기혈압이 4~6mmHg 감소한다. 소금의 권장섭취량은 1티스푼 정도인 하루 6g 이하다. 김치, 찌개, 국, 젓갈, 라면, 마른안주 등은 소금이 많으므로 자연재료로 직접 조리된 음식을 먹는 것을 권장한다.


Q. 혈압을 낮추는 음식이 있나요?


야채와 과일 같은 칼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혈압환자의 경우에는 혈압을 낮출 수 있다.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바깥으로 배설시킴으로서 과잉의 염분 섭취로 인한 혈압 상승을 억제할 수 있다. 이때 소금 섭취량이 많을수록 칼륨의 혈압강하효과는 뚜렷하다. 그러나 콩팥기능이 저하된 환자는 칼륨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Q. 고혈압이 두통을 유발하나요? 


두통은 흔히 혈압상승으로 인한 증상으로 여겨지지만 중증고혈압의 경우 외에는 관련성을 찾기가 어렵다. 고혈압과 동반해 나타나는 두통은 대개 뒤통수 부위다. 환자가 잠에서 깨어나는 이른 아침에 발생하고 몇 시간 후 저절로 사라진다. 그밖에 혈압상승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증상으로는 △어지럼증 △두근거림 △피로 △성기능 장애 등이 있다.



Q. 고혈압약은 평생 복용해야 하나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고혈압은 세월이 흐르면 점점 심해지는 것이 자연경과이고 노화의 과정이다. 혈압을 높게 유지한 상태로 방치하게 되면 뇌졸중, 심질환, 신기능손상, 시력저하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적극적인 약물치료를 통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해야 합병증이 예방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혈압약은 복용을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하는 것이 맞다. 혈압약을 몇 개월 복용했다 해서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닌 만성병이기 때문이다.


Q. 오메가3가 고혈압에 좋은가요?

오메가3는 직접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없다. 그러나 고혈압환자의 다수에서 지질이상, 특히 고중성지방혈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오메가3는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함께 복용하면 중성지방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보일 수 있다.


Q. 운동유발성 고혈압이란 무엇인가요?


운동유발성고혈압은 평상시에는 혈압이 정상이다가 운동을 하면 수축기 혈압이 210mmHg 이상이 되는 상태를 말한다. 고혈압으로 진행될 확률이 5~10배 높다. 또한 운동유발성고혈압은 뇌졸중과 심혈관 사망률의 위험 예측인자다. 운동 중 과도한 혈압상승이 혈관의 내피 세포의 기능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실제로 40~59세의 건강한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6분간 표준자전거운동검사를 시행한 후 수축기 혈압이 200mmHg 이상인 사람에게서 16년 후 심혈관 사망률이 2배 이상 높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일산백병원 순환기내과 남궁준 교수 진료예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