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Jun 20. 2018

남모를 고민 '거대유방', 원인과 해결책은?

유방축소술 수술과 수술 후 관리법

때 이른 무더운 날씨로 한층 더 가깝게 다가온 여름, 자연스레 바디라인이 드러나는 옷을 입은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체의 다른 부분에 비해 지나치게 큰 유방으로 여름이 더욱이 반갑지 않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큰 가슴으로 인해 가슴 하부 습진 및 피부염이 생기고, 무게로 인해 허리나 어깨 통증을 소호하거나 척추의 변형 등이 오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외형적인 변화가 심하면 심리적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슴이 비대해지는 이유와 해결책은 무엇이 있는지 성형외과 한소은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봅니다.




가슴이 비대해지는 다양한 원인

가슴이 비대해지는 원인으로는 유방 성숙에 관여하는 내분비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유방이 과다하게 커지는 <내분비 유방비대>, 호르몬의 분비는 정상인데 유전적인 영향으로 유방이 커지는 경우로 10대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처녀 유방비대>가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로 유방이 커지는 <임신 유방비대>, 임신 중에 커진 유방이 출산 후에 정상 크기로 줄어들지 않고 비대해져 있는 <산후 유방비대>, 그리고 최근 들어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전신의 비만과 함께 커지는 경우로 <비만 유방비대> 등이 있습니다.


유방축소술 수술방법과 중요한 점

환자 개개인의 가슴의 크기와 쳐진 정도에 따라 수술 전 신체 계측을 통해 환자가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볼륨을 남기기에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유륜 절개/ 수직 절개/ ‘ㅗ’자 절개/역 ‘T' 자 절개)을 결정하게 됩니다. 유방의 비대가 심할수록, 쳐진 정도가 심할수록 많은 절제가 필요한데, 대부분 한 쪽 가슴 당 적게는 100g 에서부터 많게는 1kg이 넘게 제거하게 됩니다. 


수술 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한 절제량도 중요하지만 줄인 후 가슴의 양측 대칭 정도, 유두 및 밑주름선의 위치, 자연스러움 라인의 가슴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유방축소술 후 경과

유방축소술은 수술방법과 환자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수술 후 통증 및 붓기가 완화되면서 좋아지는 것은 3~4일 정도이며 실밥제거는 10일에서 2주 이내에 마무리됩니다. 붓기가 빠지면서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자리잡기 까지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축소 수술 후 호르몬 영향으로 다시 커질 가능성

유방이 완전히 발육되기 전에 수술을 받으면 남은 유방이 계속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다시 수술을 받아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유방 발육이 완전히 끝난 후에 유방축소술을 받을 경우에는 보통 사람과 똑같은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체중이 늘면 가슴이 좀 커질 수 있고, 나이가 들면 피부가 쳐질 수 있고, 임신과 수유 시에는 커졌다가, 수유를 중단하면 다시 작아지는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유방축소술 후 흉터관리 어떻게

유방축소술은 유방조직과 피하지방,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피부를 함께 절제하므로 흉터가 남게 됩니다. 흉터는 절개하는 방법에 따라 유륜을 둘러싸는 동그란 형태로만 남을 수도 있고, 유륜 주위 흉터와 유륜에서 가슴 밑주름선까지 수직 절개 흉터가 남을 수도 있으며, 가슴 밑 주름을 따라 가로로 내외측으로 더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 본인이 원하는 유방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수술 후 남게 되는 흉터의 길이를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미리 알고 수술방법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정확한 수술 전 디자인과 세심한 봉합, 수술 후 6개월 이상의 꾸준한 흉터관리를 통해 흉터를 적게 남게 하는 노력을 합니다. 



Doctor's Comment

보통 사람들은 유방성형수술 하면, 풍만한 볼륨감으로 여성의 매력을 더욱 높여주는 유방확대수술을 많이 떠올립니다. 하지만, 오히려 지나치게 큰 가슴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나, 젊었을 때는 탄력 있는 적당한 볼륨감을 가진 가슴이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쳐지는 경우, 출산 후 모유수유 후 쳐진 가슴에 대한 ‘유방축소수술’에 대한 문의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대해 사람들은 수술이 아닌 식이조절이나 운동, 체형 교정 등으로 효과를 보려고 하지만, 지방을 줄인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성형외과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체형에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여 유방축소술을 시행할 때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뇨'에 좋은 운동과 음식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