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산백병원 Sep 28. 2018

'파킨슨병'은 노인들만 걸리나요?

신경과 이재정


'파킨슨병'에 관한 궁금증 6가지!


<Q1> 파킨슨병은 노인들만 걸리나요?

A: 파킨슨병은 퇴행성 뇌질환이기 때문에 60대 이상의 고령층에서 발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40대 이후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드물지만 20대부터 증상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젊은 연령대의 파킨슨병 경우에는 일반적 파킨슨병 보다는 유전적 질환이나 기타 희귀질환 등에 대한 고려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질환은 전체 파킨슨병 환자의 5-10% 이내로 높지는 않은 비율입니다.


<Q2> 파킨슨병은 수술적으로 고칠  있나요?

A: 파킨슨병은 뇌 내 운동신경 세포의 퇴행성 소실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이러한 퇴행성 변화는 발병 10-20년 전부터 시작되며 약물 및 수술적 치료를 해도 진행 자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약물 부작용으로 고통 받는 환자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서 파킨슨병 약물의 부작용을 줄이고, 복용량도 감량할 수 있어 진행성 환자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아쉽지만 궁극적인 완치는 아직은 어려우며 현재 줄기세포, 유전자 치료, 면역 치료 등을 통해 근본적인 치료에 대해 많은 실험적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Q3> 파킨슨병 환자의 평균 수명은 어떻게 되나요?

A: 파킨슨병은 떨림, 경직, 서동증 등을 유발하여 거동 및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야기할 수는 있지만 수명 자체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단, 파킨슨병으로 인해 낙상 및 외상의 위험 등이 있기에 이로 인한 수명에 영향은 있을 수 있겠으나, 이는 적극적인 약물 치료를 통한 증상 개선으로 비교적 많이 개선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Q4> 줄기세포 치료가 파킨슨병 완치에 효과적인가요?

A: 줄기 세포는 현재 임상 시험 단계로 몇몇 임상적 호전을 보인 효과에 대한 연구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기관 임상 연구가 없고 장기간 효과 및 부작용 등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어 실제 임상에 적용되기에는 이른 단계입니다.

 

<Q5> 파킨슨병은 유전인가요?

A: 유전성 파킨슨병은 전체 파킨슨병 환자의 5-10%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흔하지 않습니다. 가족력이 있거나 젊은 연령대에서 발생한 파킨슨병 경우에는 의심을 할 만하나 50-60 대 이상에서 발생한 가족력 없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의심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Q6> 파킨슨병치매중풍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 파킨슨병과 치매는 뇌 내 신경세포가 수십년에 걸쳐 서서히 퇴행하여 없어지는 퇴행성 신경질환입니다. 이에 따라 증상도 급격히 발생 혹은 악화하지 않고 점진적인 경과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파킨슨병은 이러한 퇴행이 운동신경 세포에 집중되어 떨림, 서동증, 보행장애 등 주로 운동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고, 치매는 우리의 인지와 (기억력, 언어, 시공간, 학습 능력 등 뇌의 전반적인 기능) 관련된 세포의 퇴행이 두드러져 소위 뇌활동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중풍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되는 뇌경색, 뇌출혈 등 뇌의 혈관성 질환으로 비교적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급성 질환이라 파킨슨병, 치매 등과는 다른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킨슨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