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드뷔 Sep 06. 2024

아빠존의 눈물

1. 육아 아마추어 '아빠 존의 눈물'겨운 이야기

글쓰기. 

망설여졌습니다.


먼저는 부족한 저를 드러낸다는 것이 망설여졌습니다. 

누군가의 귀감이 될 리 만무한 사람이 

이렇게 글을 함부로 써도 되나 하는 생각이 여러 번 발목을 잡았습니다. 


두 번째는 이미 싸이월드의 폐해(?)를 겪었던 제가 

또 이불킥 하는 글을 남기는 것은 아닐까 두려워 망설여졌습니다.

싸이월드에서 도토리깨나 까먹은 제 또래들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잘하지 않는 이유는 이미 이불 몇 개를 해 먹었기 때문임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글쓰기를 시작한 것은 

제가 팔랑귀이기 때문입니다. 


제 처지를 들은 주변의 엄마들이 저를 부추겼습니다. 

보통 남편들이 해외 파견근무를 하면 아내들이 따라오는데 

저는 완전히 반대의 케이스였기 때문에 육아휴직을 하고 

아빠가 따라와 두 딸을 돌보는 제 상황이 신선하다, 재밌다며 

제게 헛바람을 넣으셨습니다. 

아아, 어쩌면 저는 제 아내를 비롯한, 제 처지를 고소해하며 

거기서 야릇한 다소의 만족을 느끼는 악마들의 꼬드김에 

넘어간 것일지도 모릅니다. 

아니겠죠... 진심으로 응원해 주시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저 부족한 제가 또 하나 핑곗거리를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이렇게 용기를 내는 가장 큰 이유는 

혹 저와 같이 육아휴직을 고민하는 남편 분들께 조금이나마 

용기와 희망, 그리고 위안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입니다. 

결코, 같이 죽자는 마음이 아닙니다.(진짭니다) 

모두의 현실이 같을 리 없지만, 단언컨대 한 번 해볼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제 경험상은 그랬습니다.)


비록 얼떨결에 아내에 휘둘려 육아휴직을 쓰고 

두 딸을 맡게 되었지만, 시간이 흐르며 

‘다시 오지 못할 이 순간들’이 얼마나 소중하고 행복한가를 깨달았습니다. 

그걸 글로 잘 표현하고 싶은데 제 재주가 부족해 참 어렵습니다. 


그래도... 시작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