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르코 Dec 31. 2015

지배가치 - 결정의 마술사

나는 어떤 사람인가?

아래는 <내 안에 거인이 있다> 시리즈 첫 글이자 목차




코칭은 내 삶을 다양한 방식에서 바꾸어 놓았다. 이번에는  그중에서도 내가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어떻게 살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깨닫게 된 '지배가치'라는 개념을 설명하고 싶다.


당신에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이런 질문을 들었을 때 주저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머뭇거리며 말은 하더라도, 이것이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인지 확신은 없다. 이것은 이전에 이것에 대해 깊게 고민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리고 실제로 잘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다. 혹시 돈이라고  이야기했다면? 조금 더 생각해보자. 돈은 결국 무엇인가를 하기 위한 수단이다. 돈은 충분히 있다면 정말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답해 보는 것이 바로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찾는 방법일 것이다.


이것을 찾는 것을 도와주는 방법으로 코칭에서는 '지배가치'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직접 써보면서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깨닫는 방법이다. 방법은 단순하다. 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를 적게는 5개에서 많게는 15개 정도를 나열한다. 그리고 각 키워드를 설명과 함께 나열한다. 그리고 각 항목에 대해서 최고 10점의 점수를 부여해서, 점수별 순위대로 다시 정렬한다.


직접 해보자


나는 사랑, 자유, 즐거움, 성장, 건강이 중요한 사람이다. '사랑'을  풀어쓴다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아끼며 함께 하는 시간이다. 그리고 사랑은 서로가 가장 자기답게 살 수 있도록 지지하는 일이다. 나에게 '자유'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자유다. 이런 공간에 대한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그곳에서의 삶을 지탱할 수 있는 경제적인 자유도 중요하다. 즐거움이란 오늘의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 것이다. 성장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다. 건강은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나를 지탱하는 힘이다. 그리고 각각 사랑에는 10점, 자유에는 9점, 즐거움에는 7점, 성장에는 8점, 건강에는 5점을 주고,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사랑 (10)

- 사랑하는 사람을 아끼며 시간을 함께하는 것이다.

- 사랑하는 사람이 가장 자기답게 살 수 있게 지지하는 일이다.


자유 (9)

-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는 것이다.

- 이런 삶을 유지하기 위해 경제적인 자유를 얻는 것이다.


성장 (8)

-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다.


즐거움 (7)

- 오늘의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않는 것이다.


건강 (5)

-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나를 지탱하는 힘이다.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해보자.


결정의 순간 앞에서


만약에 내 앞에 완벽하게 개인의 생활을 간섭하지 않는 재택 가능한 하지만 다소 반복적인 업무를 하는 회사와 하루하루 도전하고 성장하지만 매일 같이 회식에 시달리는 회사 중에 선택하라면? 나의 지배가치를 아는 사람에게 결정이란 단순한 숫자 계산 정도의 일이 되어 버린다. 나에게 자유는 성장보다 조금 더 높은 우선 순위를 갖는다. 가능하면 두 가지를 모두 도모하되, 방법이 없을 땐 전자를 선택한다.


처음 만들어 본 지배가치 리스트를 가지고 결정을 내리다 보면, '내가 정말 이 가치가 중요한 게 아니었구나',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이것이구나'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 있다. 그러면 나를 더 잘 이해하게 된 것이고, 처음에 만들었던 리스트를 다시 한 번 만들어보면 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지배가치 리스트는 당신의 삶을 훨씬 간단하게 만들어줄 마술 같은 친구다. 댓글에 당신의 지배가치를 남기면 당신도 마술을 부릴 수 있는 권능을 갖게 된다.




온라인으로 유료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칭에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회사 생활, 진로, 인간 관계 등 삶의 다양한 부분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marco@imagineer.io

매거진의 이전글 코칭과 손잡고 떠나는 거인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