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생나침반 Jan 01. 2022

실사용 꿀팁, 통신비 50% 절약 이렇게 쉬운데 ...

매달 내 계좌에서 빠져나가는 통신비, 온 가족 모두가 휴대폰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그 통신비만 해도 무시 못할 수준인대요. 그럼 가정 생활비 중에 작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통신비 어떻게 하면 아낄 수 있을지 통신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의 경우 메이져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멤버십 포인트나, 카드 할인 가족 결합 할인, 인터넷 통신 결합 할인 등의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최대한으로 제외하게 됩니다. 대신 통신비용 자체를 저렴하게 지원하게 됩니다. 물론 멤버십 할인 장기 할인 공제 등 다양한 서비스 이용이 빈번하거나 그런 혜택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일반 통신사 이용하는 게 나을 수도 있을 겁니다. 



실제로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일반 통신사를 사용할때와 비교했을 때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만큼 통화 품질, 데이터 속도는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일반 통신사에서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해서 매달 6만 9천 원 정도 통신비를 지출하던 것이 지금은 동일 무제한 요금제 기준으로 3만 3천 원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통신비용 자체가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걱정하는 부분이 아무래도 통신사 이동이 어렵거나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하시는 분도 있을 겁니다. 솔직히 번호 이동 하는 건 일반 통신사와 알뜰폰 통신사가 동일한 절차대로 진행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통신사 이동할 때 해당 알뜰폰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몇 번 정보 입력만으로 통신사 이동이 마무리되었고 크게 불편함을 느낄 수는 없었습니다. 물론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우신 분은 해당 알뜰폰 통신사로 전화해서 번호 이동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뜰폰에 대한 인식이 통화 품질이 떨어질 거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좀 되시는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사실 알뜰폰 사업자들은 실제 메이저 통신사 SK, LG, KT의 통신망을 빌려서 사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통신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고, 데이터 속도 통화 품질 역시 통신사 그대로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통신사에서는 본인의 데이터 사용량 그리고 사용 시간대 관련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답니다. 따라서 자신이 지난 6개월 동안에  한 달에 사용하는 데이터 양과, 통화 사용량을 확인한 후에 그것에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무턱대로 본인의 데이터와 통화 사용량을 고려하지 않고 요금제를 선택하게 되면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