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M YI NA Jul 01. 2023

행복과 불행

Aphorism



1. 불행을 견디기 위해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불행을 즐기기 위해 사는 것이다. 거기에 삶과 인간의 근원적 비밀이 존재한다. 행복은 순간적이며 인간이 가장 느끼기 어려운 오만이다. 그래서 우리는 늘 행복을 갈망한다.


2. 죽을 만큼 사랑 했음에도 죽지 못 해서 살아가는 모든 삶은 비겁하다. 그러므로 대부분 지속되는 인간의 삶은 비겁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은폐하며 살아간다. 스스로 초라해지고 싶은 사람은 없으니까.


3. 겨울은 나의 내면의 계절이자 유일한 계절이다.


4. 여름에는 꽃 대신 햇살이 개화하는 계절인 것 같습니다.


5. 오늘 그는 내가 찍은 사진을 보고 갬성 돋는 다는 표현을 썼다. 고맙습니다, 라고 부담주지 않는 선에서 답을 하려다가 용기를 냈다.


" 감성이라는 말 대신 갬성이 좋아지긴 처음이네요. 고맙습니다."


라고 말했다. 그는 아무런 답이 없었다. 나로서는 이 한 마디 묘사가 엄청난 용기를 낸 것이었다. 나는 왜 용기를 낸 것일까 생각해보건대, 상투적인 말을 하고 싶지 않았다. 상투적인 말은 안전성이 보장되지만, 그것은 나를 싱거운 인간으로 만든다. 나는 왜 싱거운 인간이 되고 싶지 않은가. 내 안에 불타오르는 영혼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속에서 은밀하게 타오르다가 가끔씩 불의 잔재가 튀듯이, 팍팍 튀어오를 때가 있다. 

작가의 이전글 지혜와 수용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