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M YI NA Nov 16. 2023

죽는 것은 예술이다

   


어느 여류 시인이 31살에 생을 마감 하면서 남긴 말.

그녀의 생을 다룬 영화를 두번째 보면서 깨달았다.

처음 나온 이 대사가 그녀의 절망을 대변해주고 있다는 것을


삶이 그토록 지옥 같고, 고통스러웠던 만큼

죽음이 예술적 사명이라고 그녀는 스스로 각인시키고 있다.


영혼과 영혼이 맞 닿았다고 느낄 정도로 사랑했던

남편이 바람이 나서 떠나버리고 그 현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웠던 그녀는 그렇게 생을 마감해버린다.

(남편도 시인이었다.)


어렵사리 재회를 하게 된 남자에게 그녀는 말한다.


"나에게서만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있었잖아.

우리 둘 사이에서만 존재했던 강렬한 것들...

그건, 당신과 나 사이에서만 존재할 수 있어.

나에게 돌아와."


그러나 돌아오는 남편의 한마디.


" 그녀가 임신했어. 미안해.

그리고 어떤 열렬한 사랑이든 언젠가 식어."


처음엔 임신했다는 현실이 충격겠으나

진정 그녀를 죽음까지 몰고 간 것은 어떤 열렬한 사랑이든 식는다는 그 말이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 말은 마치 지금까지

그녀가 혼자 사랑의 환상에 빠졌었다는 것을

증명해주기 때문이다.


남자는 그녀를 영원한 환멸로 빠지게 한 것이며, 그녀가 아무도 더는 사랑할 수 없게 만들었다.


그 말 한마디로 지옥 같은 삶으로 전락해버린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밀 알 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