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Nov 08. 2021

국내의 건설기계 강자가 될까?

현대건설기계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영상을 올린지는 조금 되었는데, 블로그도 관리하고 유튜브 활동도 하면서 브런치 글까지 혼자서 올리니 시간이 조금 걸린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아무튼 오늘의 주제는 건설기계 관련한 주식입니다. 바로 현대건설기계이지요.

현대건설기계는 시가총액이 약 8,000억이 넘는 대형 주식입니다. 아쉽게도 황금 거북이가 좋아하는 배당금은 지급하지 않는 회사이지요.


재무제표를 보면 매출액이 2018년을 기점으로 점점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당기 순이익은 꾸준히 기록하는 모습을 보면 의외로 대단한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행스럽게도 2021년부터 매출액이 상승하는데, 2020년 연간 매출액이 2조 6천억이지만 2021년 반기의 매출액이 1조 9천억이 넘습니다.


2020년에는 건설 공사를 하러 나오는 사람도 적으니까 매출액이 감소했지만, 2021년부터는 점점 회복되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다만 PBR이 2년 동안 상승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했을 거란 생각을 할 수 있지요. 당기 순이익은 잘 기록하고 있는데 배당금이 없는 회사입니다. 그렇지만 현대중공업이라는 모회사가 있어서 재무적으로 안정성을 갖고 있지요.


우리가 삼성 계열사를 좋아하는 이유는 삼성전자가 있기 때문이고, 현대 계열사를 좋아하는 이유는 현대 중공업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거기다가 우리의 연금을 책임지는 국민연금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사모펀드에서도 지분을 갖고 있는 중입니다. 사모펀드는 수익을 내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으니 사모펀드가 매수한 거래 단가를 보면 4만 4,000원 수준이라 현재 주가보다 높아서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봉 차트를 보면 주가의 흐름이 재미있는 편은 아닙니다. 2021년 8월부터 시작된 본격적인 한국 증시 조정장을 겪으면서 주식 유튜버에 대한 관심도 낮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거기다가 2차 전지, 전기차, 위드 코로나 관련주에 수급이 몰리고 있지 현대건설기계 같은 종목에는 거래량이 늘지 않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영상을 만들면서 현대건설기계 현업에 있는 분과도 만남을 갖고 여러 가지 내용을 물어보았는데요, 국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M&A도 진행해서 사업적으로 많은 개편이 일어나는 중이라고 합니다.


사업이 개편이 되면 초반에는 잡음이 발생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요. 우리도 처음에 어떤 커뮤니티에 들어갈 때에는  분위기를 살펴보는 것과 같습니다. 사업 개편이 마무리되고 시너지 효과를 내기 시작하면 국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야기가 너무 길어질 수 있으니 다음 내용은 아래 영상을 보면서 함께 종목 분석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주식 외길을 걷고 있는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AVrZEaq3_8E

작가의 이전글 내 투자금도 세이브할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