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Nov 13. 2021

와 이 주식을 지금 매수한다고?

한솔제지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오늘은 제목부터 자극적이지만, 실제로 보면 자극적인 회사는 아닌 주식에 대해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삼성가라고 하면 삼성전자, 삼성전기 같은 기업들을 떠올릴 수 있지만, 의외로 한솔 그룹도 삼성 그룹과 관련이 있습니다.


삼성의 창업주 중 장녀 이인희 한솔그룹 고문에서 나온 한솔제지에 관한 내용입니다.

뭐 삼성 가는 대표적으로 삼성그룹과 CJ그룹, 신세계그룹은 잘 알고 있어도 한솔 그룹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럴 만도 한 것이 최근 주식 시장에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어서 조용한 회사이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시가 총액이 3,000억이 넘는 중형주일 뿐입니다.

52주 최저가가 13,000원이니 현재 주가로 보면 단기적으로 주가가 낮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무제표를 보아도 매출액이 매년 보합 상태입니다.


매출액이 상승해야 주식회사로써 성장성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꾸준한 매출액을 기록하는 것은 안정적인 회사라고 하 ㄹ수 있지요. 그래도 5년 연속 당기 순이익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면 나쁜 회사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황금 거북이 유튜브 채널의 존재 이유 중 하나인 황금 같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입니다. 왜 황금 같은 배당금이냐면 시가 배당률이 무려 4%가 넘습니다. 5년 평균 4.1%를 기록하고 있는데, 최근 은행 예금 이자율이 평균 1%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4%는 상당히 좋은 배당률이라고 할 수 있지요.


코로나 이전(2019년)의 주가가 14,000원부터 18,500원 사이였으니 현재 주가인 14,000원은 상당히 저평가된 구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시기인 2021년 8월부터 10월 조정 기간 동안에도 주가가 24%밖에 빠지지 않았지요. 단기적으로 24%나 폭락한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지만, 최근 제약 바이오 주식과 반도체 관련주들과 비교해 보면 이 정도면 선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2021년 3분기 매출액이 3,900억에 영업 이익 104억으로 매출액은 증가했지만, 영업 이익이 감소했습니다. 다행인 부분입니다. 매출액이 증가를 했다는 것은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니까요.


원래 예상보다 글로벌 물류 대란에 따른 피해를 받았기 때문에 영업 이익이 개선되지 않고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류 대란은 시간이 지나면 해소가 될 수 있으니 앞으로 재무적인 부분에서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를 쓰고 싶지만, 그러면 너무 글이 길어지기 때문에 일부 빠진 내용에 대한 보충 설명은 아래 영상을 함께 확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 주세요.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외로운 배당주 주식을 분석하는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youtu.be/f9sOnVHSEF0

작가의 이전글 화이자 치료제는 셀트리온에게 독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