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신용등급만오른 게아닌 동부건설

고배당 정책으로 가고 있는 주식

by 황금 거북이

안녕하세요.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입니다.


남들보다 덜 유명하고, 화재성이 부족한 배당주 한 길만 걷고 있는 주식 유튜버이기 때문에 인기는 접어두고 있지만, 그래도 시간은 지나가기 때문에 결국 찬 바람이 부는 날씨가 올 것 같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바로 배당주에 관심이 높아지는 겨울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번에 짧은 영상으로 올린 동부건설은 참 재미있는 주식이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회사가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건설회사이기 때문에 그 피해 규모가 더 컸을 것이다.


월봉 차트를 보더라도 감자를 몇 차례 했기 때문에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높아 보인다.


하지만 동부건설은 다시 회복했다. 2014년 전까지만 해도 BB+였는데 2021년에는 BBB(긍정적)으로 상승했다. 신용등급의 상승은 단순히 알파벳의 숫자가 늘어난 것이 아니다.

사업을 하면서 사용하게 되는 은행 대출 금리가 줄어들고, 대출 한도가 증가하게 된 것이다.


회사가 외형적으로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고, 사업이 더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받을 수 있다. 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또한 최근 5년 동안 당기 순이익이 연속으로 발생하고 있고, 매출액이 5년 연속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단순히 100억 200억 상승하는 규모가 아니라 1,000억 이상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매출액 단위가 1,000억 단위로 상승하고 있다.


매출액이 상승하는 회사는 좋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당기 순이익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좋을 것이다.


버는 만큼 배당금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서, 투자를 하는 주주들에게도 좋은 주식이란 이미지가 생길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본다면 괜찮은 회사라고 생각한다.

다만 국내 건설 위주로 사업을 운영하다 보니 몇 가지 단점이 있기 때문에 완전히 큰 금액을 넣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된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황금 거북이입니다.

https://youtu.be/v5oNcRMPwlo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이벤트 결과와 짧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