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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an Lee Mar 09. 2016

집중행동개입 - IBI

빠른 시기에 ABA를 더 강하게 적용함에 따른 효과 증대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응용행동분석(ABA)은 환경에 적응하는 인간 행동의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향상시키거나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입하는 중재 전략이다. 집중행동개입(Intensive Behavioural Intervention, IBI)은 ABA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수행 전략으로 볼 수 있다. 1999년 온타리오 지역사회, 가족 및 아동 서비스부(Ministry of Community, Family and Children’s Services, MCFCS)는 2~5세의 자폐성 장애아에게 IBI를 제공하는 계획을 소개했다. 


호주의 소아과 전문의이자 자폐성 장애아를 둔 제니퍼 쿠퍼(Jennifer Couper)는 IBI가 호주의 자폐성 장애아들과 가족들을 위해 보다 폭넓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공적자금을 이용하여 이행해야 한다는 점을 적절하게 타당한 이유를 들어 주장한 바 있다. IBI는 치료사와 자폐성 장애아가 1대 1로 상호작용하는 매우 집중적인 치료이기 때문에 특별한 훈련의 필요성은 물론이고 비용도 막대하게 소요된다. 하지만 IBI를 적절한 지침에 따라 발달 초기부터 장기간에 걸쳐 적용하면 ASD 아동의 50%에 있어 발달 및 기능적인 개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더 많은 ASD 케이스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1]


IBI는 ABA 기법을 사용하여 자폐증에서 부족한 기술과 부적절한 비적응 행동을 교정하는 것이다. ABA는 작은 측정 가능한 단위로 행동을 나누고 보다 복잡하고 적응성이 있는 기술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가르친다. 모방, 주의(attention), 공동주의(joint attention), 동기, 지시이행(compliance) 등이 조기 목표로 정해지고 긍정적인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IBI에 참여하는 아이들은 매우 집중되고 강화된 훈련(intensive and reinforced practice)을 통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개인별 맞춤형으로 진행되고 훈련 데이터는 체계적으로 기록된다. 나이와 발달 단계에 따라 개입은 점진적으로 가정에서 지역사회와 학교로 확대될 수 있다. 빠른 시작, 학습법, 학습시간, 적절한 감독, 포괄적인 교육과정, 부모의 개입 등이 모두 결과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다. IBI 효과의 증거는 특히 취학 전 및 저학년 자폐성 장애아동에서 지난 15년 간 축적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 제기된 비판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수행된 임상실험에서는 특수교육 및 다른 자폐증 우수 치료법에 비해 현저한 우월성을 보인 바 있다. 이 결과는 동일한 강도의 집중을 수행한 실험에서도 여전히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적인 연구 조건 하에서 조기 IBI에 참여한 50%에 해당하는 자폐성 장애아들의 의사소통, 인지, 사회 및 적응 기술을 거의 정상적인 수준으로 획득하고 일부 저학년 아동들은 언어를 습득하기도 했다. IBI 프로그램을 마친 아이들이 자폐증세를 여전히 보이지만 의사소통, 사회 및 적응 기술 등을 배울 수 있는 것에 따른 최고의 결과를 보인 아이들의 정상성에 대한 논의가 많이 진행되어 왔다. 신경학적으로 이와 같은 발달을 따라잡은 것을 설명하는 것은 불분명하지만 아마도 뉴런 가소성(neuro-plasticity)에 기인한 것이라는 설명이 제기되고 있다.[2]

표 1. 일반 ABA와 온타리오 IBI 비교[3]

다행히도 J는 여러 가지 요인이 적절하게 들어맞아 그리 오래 기다리지 않고 IBI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다. J의 IBI를 위해 5명의 행동치료사, 감독자, 정신과 의사 등으로 구성된 팀이 할당되었으며, 매일 8시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대 1 수업을 기본으로 하는 IBI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다.



1. M Prior, Intensive behavioural intervention in autism, J. Paediatr. Child Health (2004) 40, 506–507

2. J Couper, Who should pay for intensive behavioural intervention in autism?, J. Paediatr. Child Health (2004) 40, 559–561

3. http://www.autism.net/faqs/595-what-is-ibi-and-is-it-the-same-as-aba.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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