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있어요.
팀장이 되면 자동으로 리더가 된다는 착각이죠.
팀장은 조직이 부여하는 권한이에요.
"이제부터 팀장입니다"
인사팀이 발령을 내면 권한이 부여되죠.
회의를 소집하고, 업무를 분배하고,
조직이 부여한 권한으로 팀을 굴려요.
하지만 리더는 달라요.
리더는 타인을 이끌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에요.
조직에서 부여한 권한이 없더라도
문제를 정확히 포착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을 모을 수 있다면,
그 사람이 바로 리더예요.
팀장은 권한으로 사람들을 움직이지만,
리더는 영향력으로 사람들을 움직이고
팀장의 자격은 조직이 부여하는 것이지만,
리더의 자격은 스스로 획득해야 합니다.
리더가 꼭 팀장인 것은 아니지만,
탁월한 팀장은 리더여야 해요.
권한만으로는 사람들을 진심으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