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ymal Tarzan Mar 19. 2023

고양이 플레멘_입 벌리고 멍한 이유

Part Ⅰ. 고양이의 비밀_고양이 야콥슨 기관

플레멘 반응 의미



플레멘 반응 (Flehmen Response) 이란 무엇일까? 

사실 고양이뿐만이 아니라 많은 포유류나 심지어 파충류들까지도 나타나는 대표적인 행동반응으로 입안으로 냄새를 맡는 기관인 바로 야콥슨(Jacobson's Organ) 기관을 통해서 냄새를 맡고 , 이렇게 냄새를 맡기 위해서 입을 벌리는 모습을 바로 '플레멘 반응'이라고 한다.


플레멘(Flehmen)의 용어는 사실 독일어인데 , 이는 윗입술을 감아서 올린다는 의미로 윗니를 드러낸다는 독일어 동사로 쓰인다. 그렇다면 플레멘 반응을 나타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냄새를 맡기 위한 보조적 기관인 것일까?



왜 플레멘 반응을 하나?



그렇다면 고양이뿐만이 아니라 포유동물, 파충류들까지 이렇게 플레멘(Flehmen Response) 반응을 보이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사실 기본적인 고양이 후각기관의 능력도 꽤나 출중한 것이 바로 고양이라는 동물의 특징인 것은 우리가 잘 아는 사실이다. 고양이 후각기관에 대한 이야기는 링크글을 참고할 수 있다.


단순히 후각능력을 비교해 보자면 고양이도 개 못지않게 많은 후각수용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고양이 < 개가 월등히 더 많은 콧속 점막의 후각 수용체로 냄새를 맡는 기능의 우월함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사람들에게는 이제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보조적인 후각기관이 왜 고양이나 다른 동물들에게는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일까? 


사실은 후각능력은 야생동물이나 포유류에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이들에게는 후각기관을 통해서 사냥감을 추적하고 적을 감지하고 피하거나 도망갈 수도 있는 생존의 하나이다.  따라서 동료인지 , 적인지 잘 알아보려면 일반적인 냄새 이외에도 이들에게는 페로몬을 감지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페로몬은 이성을 유혹하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페로몬(Pheromone)은 이성에게 끌리는 물질로 알려져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페로몬은 기본적으로 동종의 생물 간 의사소통을 위해서 뿜어대는 화학적 물질의 하나일 뿐이다. 물론 이러한 기능을 통해서 암컷과 수컷이 서로를 잘 찾을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신기한 것은 이종의 동물이나 곤충은 그 페로몬을 감지하지 못하지만 , 동종의 곤충이나 동물들은 이 페로몬을 감지해 낸다는 것이다. 페로몬의 어원으로는 '운반하다'의 그리스어인 'Pherein'과 흥분시키다의 뜻을 지닌 'hormon'이 합성되어서 이루어진 단어로 'Pheromone'이 되었다 한다.


사실 사람들에게도 자주 판매되는 '페로몬 향수' 같은 제품들이 있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사람들에게도 이러한 동물들처럼 '페로몬'의 역할이나 기능이 아직 남아 있는지에 대해서는 과학적으로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즉 '페로몬(Pheromone) 향수'가 이성을 유혹한다는 광고는 글쎄요?라고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이제 다시 고양이 이야기로 넘어가 보자. 고양이나 다른 포유동물에게도 이 페로몬을 맡는 기관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런 역학을 하는 것이 바로 야콥슨(Jacobson's Organ) 기관인 것이다.


야콥슨 기관의 기능



대부분의 포유동물들은 이 야콥슨 기관을 이용해서 페로몬을 감지할 수 있고 , 특히나 파충류들조차도 이 야콥슨 기관을 통해서 민감한 냄새를 추적하여서 먹이사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페로몬을 감지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 바로 이러한 야콥슨(Jacobson's Organ)이 고장이 나게 된다면 더 이상 사랑을 찾아갈 수 없는 것이 바로 포유동물들의 현실이라니 재미있는 사실임에는 틀림없다. 


고양이 플레멘 반응 역할



이렇게 고양이 또한 야콥슨(Jacobson's Organ)을 통해서 플레멘 반응을 보여준다. 우리가 만약에 고양이가 살짝 웃는 미소를 머금은 듯한 얼굴에 , 입을 살짝 벌리고 있다면 "쟤가 왜 저러지?"라고 오해하지 마시고 , 고양이가 지금 다른 동료 고양이나 암컷 고양이, 수컷 고양이의 정보를 캐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그 표정은 정말 웃는 것처럼 보이고, 만화에 나오는 고양이 캐릭터 같은 모습으로 보여 살짝 웃기거나, 집사를 당황스럽게 해 줄 수 있다. 



고양이는 이러한 후각기능을 통해 , 맛있는 음식에 대한 기호도나 의사결정도 하게 됩니다. 사람들처럼 미각으로 맛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냄새로 음식을 결정을 하는 것이지요. 그도 그럴 것이 세상에 있는 수십만 개의 다양한 냄새를 구분할 수 있고 인식한다고 하니 정말 고양이 후각능력은 차원이 다른 뛰어난 능력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만일 입을 헤벌쭉 벌리고 게슴츠레 웃고 있다면 , 당신의 신발 근처에서 이런 냄새를 맡는다면 100% 플레멘 반응을 하고 있는 것일 겁니다.


 

고양이 플레멘 반응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플레멘 반응 이야기


작가의 이전글 난 여전히 네 곁에 있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