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요즘 감정이 가을입니다

천천히, 그리고 느리게



good_sena


장대비가 쏟아진 다음날 아침.

하늘을 바라보며 든 생각이었습니다.


지하철역으로 향해지는 발걸음이 왜 이리 무겁던지요.

전날, 아니 요 며칠 마음의 무게가 온통 아래로 쏠려 있는 듯했어요.

직장 내 또 한 분의 강사님이 학원 내 분위기를 이겨내지 못하고 다른 지점으로 인사이동 신청을 해서 떠나가기도 했고, 아이들과의 신경전에 남몰래 눈물 흘리기도 했습니다.

사람에 대해 좀 무뎌지기 위해 아이들을 이해하고 싶은 마음에 심리책을 여러 권 읽었지만 늘 그때뿐이었던 저 스스로를 질책하며 내가 이상한 사람인가 보다로 끝을 냈던 날들이었죠.


[정혜신의 사람 공부} 책을 읽다 생각이 듭니다.

이런 불편한 관계 속에서 저는 나름의 돌파구로 아이들과 대화를 유도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었다는 것을요. 이 부분에서 저자의 글이 유독 크게 눈도장 찍혔던 건 어떤 경우에도 어떤 인간에게도 전적으로 공감하고, 전적으로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아요. 그걸 알아야 하고, 그렇지 못한 나 자신도 비난하지 않아야 해요. 내가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것을 일상에서 자각할 수 있고 끊임없이 자기를 성찰할 수 있는 심리적인 힘이 있는 사람이 된다였어요.


피할 수 없다면 즐기라고 하지만 어찌 그런 기분으로 지낼 수 있을까 싶은데 즐길 수 없다면 흐르는 물처럼 지내보라고도 합니다.

계곡물은 어떠한 망설임도 없이 튀어나온 돌에 부딪치기도 하고 어쩌다 사람들의 발길질에 채이기도 하면서 그저 묵묵히 흘러가요. 그러다 작은 웅덩이를 만나 잠시 숨을 고르면서 비어져있는 틈새로 또 조금씩 앞으로 나아갑니다.


너와 내가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해 봅니다.

그래야만 우린 오래도록 사랑하며 어제보다 나은, 그리고 오지 않을 내일을 걱정하지 않는 오늘을 살아낼 테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열심히 말고 즐겁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