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창작파트너 공모사업] 고금숙 펠로우 X 듀자매
더 나은 세상을 기다리지 않고, 먼저 나선 카카오임팩트 펠로우십의 사회혁신가들. 카카오임팩트 펠로우십에서는 이들의 가치를 알리고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는 창작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창작파트너 공모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펠로우의 스토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풀어낸 창작자들이 펠로우와 함께 만들어 낸 임팩트 콘텐츠들을 공유합니다.
고금숙 펠로우는 쓰레기를 가지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일, 일명 ‘쓰레기 덕질'을 하며 일상에서 환경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지역 주민들과 쓰레기 문제를 고민하며 망원동에서 플라스틱 프리 활동을 합니다. 포장재 없이 내용물만 리필하는 리필스테이션 ‘알맹상점'을 운영하고 있어요.
고금숙 펠로우의 알맹상점 홈페이지 | 인스타그램
고금숙 펠로우는 ‘내가 하는 일이 사회에도 좋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와 비슷한 경험에서 영감을 받고, 선한 영향력을 추구하는 창작자 듀자매가 고금숙 펠로우와 만났습니다.
듀자매는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숏폼 콘텐츠를 주로 창작하는 틱톡 600만 크리에이터입니다. 지난 2021년 지구의 날을 맞아 에코앰배서더로 위촉되었는데요. 당시 전세계 50여국 청년들이 기후변화와 대응을 논하는 글로벌 청년 기후환경 챌린지(GYCC)에 참여했습니다. 그때 실시한 교육프로그램에서 알맹상점을 처음 알게 되었고, 용기내 챌린지를 보며 크리에이터로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영감이 이어져 확성기 창작파트너로서 고금숙 펠로우의 여정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듀자매 틱톡 | 인스타그램 | 유튜브
듀자매는 숏폼 영상 콘텐츠로 알맹상점을 일상적이고 친근하게 표현했습니다. 알맹상점에서 직접 리필하는 모습을 촬영하여 생소할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의 사용 방법을 알렸고, 익숙한 댄스 챌린지와 알맹상점을 접목하여 구독자들에게 쉽게 다가갔습니다. 환경 보호를 위한 실천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매일 사용하는 SNS처럼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걸 강조했어요.
그 결과, 총 4개 콘텐츠에서 약 11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어요. 8천 개 이상의 좋아요와 댓글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말그대로 확성기처럼 알맹상점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1. 듀자매 댄스챌린지 at 알맹상점 보기
2. 알맹상점에서 만나는 제로웨이스트! 보기
3. 내 손으로 만드는 바디오일 보기
4. 알맹이만 리필하는 알맹상점 보기
듀자매와의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고금숙 펠로우와 함께한 창작과정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3초 안에 사로잡지 못하면 다음 영상을 클릭하는 시대예요.
아무리 좋은 영상이라도 흥미를 끌어내지 못하면 빛을 내지 못해요.
Q. 창작파트너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때,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알맹상점을 어떻게 재미있게 전달할 것인가’. 요즘은 3초 안에 사로잡지 못하면 다음 영상을 클릭하는 시대예요. 아무리 좋은 영상이라도 흥미를 끌어내지 못하면 빛을 내지 못해요. 그래서 요즘 유행하는 챌린지와 함께 재미있고 즐겁게 알맹상점을 알리려고 노력했습니다.
Q. 협업 과정에서 가장 뿌듯하거나 기분 좋았던 경험
주변 사람들에게 “나도 알맹상점 좋아해! 듀자매가 알맹상점에서 촬영한 것 보고 좋았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좋았습니다. 또, 촬영하면서 알맹상점 시리얼, 초콜렛, 과자들을 모두 맛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고금숙 펠로우님이 너무 친절하셔서 칫솔 치약세트도 선물해주셨는데 잘 사용하고 있어요. 다양한 제품들이 있어 재미있게 촬영했으며 어려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Q. 창작파트너로서 활동한 소감과 고금숙 펠로우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알맹상점을 방문할 때,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제품 하나하나에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것 같아 촬영하는 동안 행복했고, 정말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알맹상점을 응원하겠습니다!
고금숙 펠로우 또한 인터뷰를 통해 창작파트너와 함께 사회혁신 활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습니다. 때마침 알맹상점의 진입 장벽이 높아져 염려하던 차에 듀자매를 만났다고 합니다.
저희도 좀 더 가벼운 콘텐츠를 고민하던 중 듀자매 님의 영상을 보고 ‘이렇게 경쾌하게 제품을 설명할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Q. 창작파트너와 협업을 하면서 인상깊었던 콘텐츠, 또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부분은 무엇인가요?
서울역점에서 함께 피크닉처럼 즐긴 점이요. 간단히 아로마오일 화장품 만들기를 했는데 알맹상점의 '시조재'와 같은 존재인 커뮤니티 모임 '알짜'(알맹이만찾는자들)의 멤버가 참여해 함께 차 마시고 화장품을 만들었어요. 그래서 영상 콘텐츠를 찍는다는 느낌보다는 저희끼리 맑은 가을날 워크숍을 하는 기분이었습니다. 마침 날이 좋아 서울역 옥상정원에 돗자리를 깔고 본격적으로 피크닉 온 기분으로 영상 제작에 참여했어요.
Q. 이번 협업으로 제작된 콘텐츠로 인한 반응은 어땠나요?
요즘 내부에서 알맹상점 활동과 캠페인이 점점 덕후들 중심이 되어서 다소 무겁거나 쉽게 참여하기 힘들어 보인다는 평이 있었어요. 실제 단골인 '알맹러'들은 꾸준히 오시지만, 제로웨이스트가 대중적으로 인지된 2021년에 비해 2022년에는 '한번 가볼까'하고 가볍게 방문하시는 시민들이 약 30% 감소했습니다. 그래서 틱톡을 기반으로 좀 더 쉽고 일상적으로 다가가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듀자매를 만나게 되었어요. 듀자매를 통해 틱톡에서 리필을 접해보지 않은 분들에게 리필 문화가 재미있고 친근하게 전파된 거 같아요!
Q. 이번 콘텐츠 제작과 배포를 함께 진행한 소감과 창작파트너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적어주세요.
요새 알맹상점에는 주저리 주저리 설명하지 않고 가볍게 ‘한번 해봐요’라고 말 건네는 콘텐츠가 부족했던 것 같아요. 저희도 좀 더 가벼운 콘텐츠를 고민하던 중 듀자매님의 영상을 보고 ‘이렇게 경쾌하게 제품을 설명할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일종의 가이드랄까요. 서울역점과 망원점 두루두루 방문해주시고 저희 운영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하시면서 작업해주신 듀자매님들께 감사드려요! 엉덩이가 무거워 같이 리필 춤을 못 춰서 아쉽고만요.
리필스테이션의 진입 장벽을 낮추고자 했던 고금숙 펠로우와 선한 영향력을 추구하는 크리에이터 듀자매가 만나 서로를 도왔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일상적인 방법을 찾아 영상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었어요. 고금숙 펠로우와 듀자매의 앞으로의 활동을 함께 응원해주세요!
앞으로도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먼저 나선 펠로우들의 목소리를 알릴 수 있도록 카카오임팩트펠로우십이 함께 하겠습니다. 이후 다른 창작 파트너들의 결과물들도 기대해주세요!
카카오임팩트펠로우십은 오늘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을 찾아내고 지원합니다. 그들의 가치 있는 활동이 지속되고 영향력이 확산될 수 있도록 카카오임팩트와 브라이언임팩트가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