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가사리 Aug 04. 2024

불이 꺼지고 비로소

"야 쫄보야 별거 아니야" 그는 내 뱃살을 툭툭 치며 말했다. 1년전 감당 못할 직장 스트레스로 찾아온 원인 모를 고통. 꼼짝없이 집에 갇혀 울다가 급기야 웃음기 한톨 없이 말라가던 내 옆에서 그는 항상 이렇게 장난을 쳤다. 그때마다 "넌, 정말 내 속도 모르지"라며 속으로 울컥하는 수밖에 없었다. 언젠가 "주말마다 놀러가자던 네가 그저 누워만 있으니 낯설다"고 말했던 게 그나마 그가 건넨 가장 심각했던 문장이었다. 

 힘든 시간이 지나고 나도 제법 인간 구실을 하게 된 어느 날 저녁. 밝은 거실에서 웃고 떠들다가 우린 불 꺼진 방에 함께 누웠다. 코골이가 심한 그와 각방을 쓰는 탓에 자기 전 일정 시간을 함께하는 소소한 루틴. 그가 뻗은 팔에 가만히 머리를 뉘였다가 품속으로 돌아누웠다.

  암막커튼 덕분에 방안은 깜깜 그 자체. 갑자기 그가 "요즘 행복하다"고 했다. 정확히 말하면 '행'을 말하고 2초후에 '복하다'를 말했다. 순간, '이런 사람이 아닌데'란 낯선 느낌이 들면서도 진지한 공기가 느껴졌다. 왜 라고 묻기도 전에 그는 "네가 많이 건강해져서"라고 답했다. 

 난 그저 그저. 고맙다고 말하고 싶은데. 목이 막혀왔다. 다만. 그저. 힘없이 널부러져 있던 팔로 그의 어깨를 꼭 감싸안았다. 오랜 시간을 함께 지냈지만 처음 보는 모습. 사실은 아무렇지 않은 척 했던 것이었다. 내게 수없이 건넨 "벌거 아니야"라는 말사실 내심 두려웠던 자신의 마음함께 달랬던 거라는 걸, 불이 꺼지고 비로소 너무 늦게 깨달았다.

작가의 이전글 잘하고 싶은 마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