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P 유형의 강력한 특징 중 하나로 다양한 가치를 폭넓게 이해하고 인정하려는 태도를 언급하고자 한다.
이들은 대개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를 쉽게 무시하거나 폄하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관 역시 존중받기를 원한다.
이런 모습은 N의 개방적 인지 능력, F의 가치중심적 판단력, P의 수용적이고 융통성 있는 태도가 융합되어 나타난다.
가령, 누군가 전문가의 조언을 무시하고 혼자 고안한 방법을 고집한다고 하자. 이를 바람직하지 않다고 여기는 NFP조차, 어쨌든 스스로의 힘으로 성과를 얻고 싶다는 신념 자체를 이해 못 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NFP에게 쉽게 나타나는 모습이다.
물론 썩 마음에 들지 않는, 더 나아가 싫어하는 면모를 지닌 이를 애써 이해하려 들지는 않을 것이다. 당연히 그럴 필요도 없다. 진정한 이해에 닿지 못한다 해도, NFP의 강점은 이해하고 인정하려는 태도 그 자체에 있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가끔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를 불러올 때도 있다. 이해란 때로 지나친 관용의 씨앗을 자처하기 때문이다. 제 아무리 보편적인 삶을 추구하는 이조차, 절실한 이해를 원하는 개별적 가치를 지녔음을 NFP는 누구보다 잘 안다.
반면, 어떤 NFP는 자신만의 특별한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맹목적으로 요구하기도 한다. 하지만 성숙한 이라면 개인의 가치관을 희생해서라도 지켜야 할 규범이 분명 있음을 깨닫고 있을 것이다.
이들이 가진, 내면을 향한 편견 없는 시선이 조화로운 세상을 가꾸는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