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음식과 물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 실천팁 3가지 포함

충남쪽에 사시는 분이 미세먼지의 피해에 대해서 하소연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서쪽 아니라 제가 사는 양평도 마찬가지랍니다.

서울 살다 양평으로 퇴촌한지 15년쯤 되었는데 공기가 참 맑았지요.


10년쯤 전 어느날 하늘이 뿌연 날이 잦아지는 것을 발견했어요. 사람들은 양평 공기가 맑죠 맑죠 좋겠어요 하지만 그때부터 미세먼지에 관심이 많아져서 살펴본 결과 미세먼지는 시골 도시 할 것 없이 전국 어디나 마찬가지더군요. 동쪽 끄트머리인 부산은 그나마 나은 편이고요 - 더 넓게 퍼질 때는 마찬가지...


서풍(중국발)이 불어오는 봄 가을과 겨울 따뜻한 날이 극성이고 북풍 부는 겨울 추운날과 남풍 부는 여름은 깨끗해요.


미세먼지도 미세먼지지만 건축자재 시멘트 등 방사능 라돈 많이 방출되면서 거의 밀폐된 현대 주거환경상 겨울에도 잦은 환기는 필수입니다. 갈수록 암발생이 잦은 상당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봅니다.


공기는 몇 분 차단되면 사망하지요.

물이 그 다음이고 (며칠), 음식이 그 다음 중요합니다(한 달).


실내공기질을 떨어뜨리는 치명적인 요소들...

라돈(침대 매트리스에서만 나오는게 아니죠. 시멘트, 벽지, 바닥재, 천장재, 가구 등 모든 곳에서 나옵니다), 포름알데히드, 가스렌지 사용으로 일산화탄소 등...


특히 암발생에 방사성 요소는 극히 치명적입니다.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때 투입되었던 인원들 전원 사망했지요.


겨울철에도 환기! 필수입니다.

완전 추운 한파 때는 그나마 실내외 온도차가 커서 외부공기 유입이 심해져서 덜 추운 날보다는 덜 시켜도 됩니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 외에는 효과 없고요.


추천1)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전열교환기(환기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창문을 다 닫아놓을 때는 반드시 1단으로 24시간 작동시키세요. 미세먼지가 최악인 날에는 예외지만요. 전열교환기는 외부 공기와 내부 공기의 온도차이를 무마하면서 환기시켜주는 장치로 선풍기 돌리는 전력 정도만 들어가므로 전기요금에 드다지 큰 영향이 없습니다.


추천2)

만약 전열교환기 없다면 라돈 측정기 하나 정도는 있으면 적절히 환기를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 최저가로 18만원 정도 하네요. 특히 겨울에는 실내 공기질 중 최고 크리티컬한 요소인 라돈 수치를 모르고 환기를 자주 시킨다면 난방비가 부담될 수 있는데 이 수치를 참고하면서 환기시키면 장기간 사용시 난방비 정도는 뽑을 수 있을 겁니다.


추천3)

가능하면 주방기구 중 가스렌지는 반드시 전기렌지(하일라이트 말고 인덕션 추천. 두 가지가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 타입을 사용하면 기존의 냄비 등도 사용가능하지만 결국 인덕션 화구를 쓰게 될 겁니다. ^^ 혹시 구입에 관심 있으면 다음글 참고 - https://blog.naver.com/kali9/222913498765 )로 교체하세요. 비흡연 주부의 폐암 환자의 큰 원인 중 하나가 실내 가스렌지 사용중 일산화탄소 및 유해가스가 원인이라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브랜드 제품은 백만원 이상 호가하지만 인터넷 최저가 등으로 중소기업 브랜드 등의 경우 상당히 낮은? 가격에 교체 가능합니다.



결국 건강해야 수행에도 힘쓸 수 있고 적절한 경제 활동으로 일상 생활도 유지할 수 있을 텐데 현대 문명은 편리함과 수명의 연장을 주는 반면 질병도 함께 안겨주는 결과로 이어지는 현실이네요.


무엇보다도 공기의 질이 중요하지만 간과되고 있는 듯하여 제가 알고 실천하는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한 생활 영위하는데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플레이션 충격과 기승전- 명상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