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무디 Jun 26. 2024

평범함이 싫었던 청소년기



어릴 때는 막연하게 평범해지는게 싫었던 것 같다.

물론 지금도 그렇지만 어느정도 '평범함'의 미를 알게 되었다 해야할까...


중학생 때는 남들과 같아보이는 게 싫어서 뭔가 나만의 것이 있는 척 했다.

고등학생 때는 어쩔 수 없이 대입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달려야 했기 때문에

그 속에서는 남들과는 다르게 더 열심히 하고, 잘 하는 학생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대학생이 막 된 지금은... 나도 평범한 축에 속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대학교에 오자 개성있는 사람이 너무 많고, 그러니까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눈에 보였다.

학창시절에는 모두 같은 교복을 입고 대부분의 같은 목적을 가지고 하루 하루를 보내서였을까

각 학생의 삶이라는게 잘 보이지 않았는데, 대학교에 오니 너무나 극명했다.


그렇다고 내가 특별한 어떤 객체가 아니라는 것에서부터 오는 슬픔은 없다.

반대로 모두가 비슷하고, 평범하기 때문에 각자의 삶에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실 '평범하다'라는 말이 모두가 똑같다는 의미를 내포하지 않는다.

그냥 우리 모두가 비슷한 성질을 공유하는 큰 틀안에 있다는 것 뿐이지, 

사람이란 그 안에서 다양하기 때문에 우리는 평범하면서 동시에 특별하다.


그래서 지금은 특별한 무언가가 되고싶다는 생각보다, 내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크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나'라는 개성이 있는 나 말이다.

(이것 역시 생각보다 되기란 어렵다)


이런 생각을 떠올리다 보니 이효리가 어떤 프로에서 한 말이 기억이 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동기부여와 그냥 하는 것, 무엇이 더 성과가 높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