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테리어브라더스 May 20. 2020

인테리어 비용, 30% 절약하는 꿀팁!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서는 신경써야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다

나의 취향을 온전히 담은 공간에서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단지 적게는 수백만 원부터 많게는 억 단위를 넘어서는 인테리어 비용이 문제일 뿐이죠. 금전적인 문제로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타협점을 찾아야만 하는 수많은 분을 위해 인테리어 비용 30% 절약하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구조나 비중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인테리어 비용이라고 하면 설계/디자인, 자재, 시공, 감리 등을 포함합니다. 물론 공사 품목, 시공 방법, 자재, 제품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정도까지 설계·디자인이 들어갔느냐에 따라 또 달라지기도 하고요. 일반적으로 비율을 나눠본다면 자재는 45~60%, 시공은 35~40%, 설계·디자인·감리는 5~15% 정도를 차지합니다. 

일반적인 프로젝트의 인테리어 비용 구조, 자재 비용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인테리어 비용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설계·디자인·감리는 인테리어 회사에 주는 비용입니다. 인건비 개념이며 전문적인 분야로 절감하기 어려운 항목입니다. 비중이 작아서 가격을 깎아봤자 크게 와 닿지도 않을 테고요. 


도배, 장판, 목공, 타일, 인테리어 필름 등 작업을 해주는 시공 인건비는 매년 10% 전후로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인테리어 비용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긴 하지만 인건비가 비싸다고 금액을 줄일 수 있을까요? 인건비를 줄이려면 작업자를 줄여야 합니다. 공사 기간은 정해져 있는데 인건비를 줄이겠다고 2명이 해야 하는 일을 1명에게 맡긴다면 하자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겠죠. 

인건비는 쉽게 절약할 수 없는 항목이다

다음은 자재입니다. 타일, 마루, 벽지, 페인트 등 인테리어를 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자재라고 합니다. 자재 비용은 전체 인테리어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항목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인건비와 다르게 자재 스펙에 따라, 또는 구매한 가격에 따라 얼마든지 줄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자재를 얼마나 저렴하게 구매하느냐에 따라 전체 인테리어 비용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자재 비용을 줄일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스펙이 낮은 자재를 사용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높은 스펙의 자재를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입니다. 타일이라면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산 제품이 비싸고 마루라면 천연 원목을 가공한 원목마루의 가격이 높습니다. 

패턴과 질감의 디테일이 살아 있는 스페인산 타일(IBTAJ0481)

유럽산 타일이 비싼 이유는 표면 질감과 색감 표현력이 뛰어나며 퀄리티가 월등히 높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디자인을 구현하기 위해 16~24가지의 패턴을 적용하고 7~8가지의 몰드를 사용하여 보다 더 원재료에 가까운 패턴을 만들어냅니다. 보통 중국산 타일은 디자인을 카피하는 경우가 많고 금전적인 문제로 이렇게 많은 패턴과 몰드를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디테일한 디자인의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원목마루는 합판 또는 원목 위에 2~3㎜의 두꺼운 원목을 붙여 만듭니다. 나무의 촉감이 그대로 느껴지며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돋보이는 제품으로 마루 바닥재 가운데 가장 가격이 높습니다. 이를 대체하여 많이 사용하는 바닥재가 합판 위에 원목 무늬 필름을 코팅한 강마루입니다. 나무 디자인을 구현하긴 했지만 필름이라 디테일이 떨어지며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이처럼 유럽산 대신 중국산 타일을, 원목마루 대신 강마루를 사용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지만 만족도도 줄어들겠죠. 

실제로 보면 강마루(좌)와 원목마루(우)의 차이가 더욱 확연하게 드러난다

이렇게 스펙이 낮은 자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같거나 비슷한 품질의 인테리어를 적은 비용으로 하는 게 진짜 인테리어를 저렴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인테리어는 한 번 시공하면 쉽게 바꿀 수 없기 때문에 한 번 할 때 후회 없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고품질 자재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해야 하는데, 어디서 구매할 수 있을까요? 바로 ‘달콤한 자재마켓’입니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산 타일과 고급 원목마루, P타일의 단점을 개선한 LVT 등 프리미엄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철저히 품질에 중점을 두어 직접 검수, 엄선한 자재만을 선보이기 때문에 품질을 믿을 수 있습니다. 


달콤한 자재마켓이 고품질 자재를 최대 70%까지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물류창고에서 직판하는 형태로 유통 구조를 축소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브랜드를 노출하지 않고 판매하는 방식으로 가격경쟁력을 높였고 타일 중 일부 제품은 포장 박스에 약간의 오염이나 손상 등이 있어 더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타일, 마루, LVT를 판매 중이며 앞으로 제품군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달콤한 자재마켓 쇼룸에 비치된 칩샘플의 모습

자재를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서울 7호선 학동역 부근의 쇼룸을 방문하세요. 판매 중인 모든 제품의 칩샘플과 실제 사이즈 샘플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재의 색상, 질감, 패턴 등을 직접 볼 수 있으며 내가 선택한 자재가 잘 어울리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쇼룸에 방문한 고객들은 합리적인 금액으로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고 매우 만족하셨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중국산 타일을 구매할 수 있는 예산인데 달콤한 자재마켓에서는 스페인산 타일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죠. 프리미엄급 제품은 확실히 퀄리티가 높고 공간에 적용했을 때 분위기도 다릅니다. 이제 자재가 필요할 때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마시고 달콤한 자재마켓에서 구매하세요.



2,500개 이상의 인테리어 기업이 모여 있는 중계 플랫폼 "인테리어 브라더스"가 직접 검수한 제품을 재고 소진 시까지 '달콤한' 가격에 판매하는 특가 플랫폼 "달콤한 자재 마켓" 쇼룸도 함께 운영 중이니 언제든지 방문해 주세요!


달콤한 자재마켓 - 합리적인 인테리어/건축 마감 자재

https://magam.kr


달콤한 자재마켓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magam_sal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