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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테리어브라더스 Feb 07. 2018

rolarola_소녀들의 복잡하고 신비로운 감성

"어떻게 하면 내 공간을 핫플레이스로 만들 수 있을까?"

업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공간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공통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인테리어입니다.

다양한 설문 조사를 확인해본 결과
고객들이 상업 공간을 방문케 하는 요소 중
인테리어가 25%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인테리어브라더스의 팩트체크 
'내 창업공간이 핫플레이스가 되는 방법'을 참고)


이러한 결과를 보면
예전처럼 비슷하고 특색 없는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해당 공간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성이 더욱 필요해졌다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런데 차별성을 가진 공간은 어떠한 공간일까요?
오늘 소개할 공간을 보면 감이 잡힐 겁니다.

'홍대 로라로라 플래그쉽 스토어'


길을 가다가 이 공간을 보면 누구나
걸음을 멈추고 공간으로 들어오게 만들죠.

지금부터 공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건강하고 유쾌한 소녀들의
공간을 만들고 싶어요


로라로라는 나인(NAIN)이라는 패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주)비와이제이의 세컨 브랜드입니다.
나인(NAIN)은 뉴클래식과 컨템포러리를 컨셉으로
모던한 느낌을 표현하려는 20~30대가 대상인데요.


여성스러운 브랜드 컨셉을 가진 나인(NAIN) I ⓒ NAIN


'로라로라'는 이러한 나인(NAIN)이 가지고 
있는 모던한 느낌과는 달리 

자유분방하고 유쾌한 소녀를 대상으로 한
젊은 소녀의 감성을 가진 브랜드라고 합니다.


로라로라(Rolarola)의 2017 겨울 컬렉션 I ⓒ 유투브


클라이언트는 로라로라 스토어
브랜드 컨셉처럼 '유쾌하고 건강한 
소녀들을 위한 공간'으로 계획 되길 원했고

이러한 공간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 회사를 찾던 중 
'플레인 오디티(Plain oddity)'를 만나 
브랜드 컨셉을 만족시키는 공간에서 더 나아가
다른 공간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Before 
 # 위치 좋고, 유동 인구 많고, 
 근데 인테리어가 아쉽네? 


로라로라 스토어는
합정역과 상수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합정역과 상수역 중간과 사거리 코너에 위치한 이점


입지를 보면
합정역에서 상수역으로 가는 길목
(카페와 의류샵이 많은 거리)사거리 코너에 
위치하고 있어 유동 인구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카페로 활용되던 기존 외관의 모습 I ⓒ 플레인오디티


하지만 기존 공간은 지리적 이점을 살릴 수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고객들이 궁금해하지 않을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공간이었죠.


기존 판매 공간으로 활용되었던 1층 I ⓒ 플레인오디티


기존 공간은 디저트와 커피를 파는 카페였습니다.

1층에서는 판매를 하고 지하는
주방과 쿠킹 클래스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입지와 유동 인구만 본다면 이보다 좋은
위치는 없는데

기존에  활용되던
공간이 고객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흔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Mission_불필요한 공간! 
어둡고 습한 지하! 


1층은 협소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두 개의 입구로 나누어져 동선면적을 
불필요하게 차지하고 있었고


기존 쿠킹클라스로 활용되었던 지하1층 I ⓒ 플레인오디티


기존 쿠킹클라스로 활용되었던 지하1층 I ⓒ 플레인오디티


주방 및 쿠킹 클래스로 활용되던 지하 1층은
2,2m의 낮은 천장고와 공간 목적과 달리 
창문이 없어 어둡고 습한 단점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기존 공간의 문제를 파악한
플레인 오디티는 기존 공간의 단점을 장점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과 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차별성있는 공간이 될 수 있는 방향성을
잡고자 하였습니다.




After
# 너의 시선을 '겟' 하겠어!
_영화관 같은 외관


'로라로라'는 평상시에 입는 일상복과 
운동복이라는 두 가지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하나의 공간 안에 
다양한 공간을 구성하려 했는데요.

'플레인 오디티'는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시선과 발걸음을 멈추게 할 수 있을까?' 를 
가장 먼저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 고민의 결과가 아래와 같은
영화관 같은 디자인으로 나타났죠.


확실히 차별되는 '로라로라' 외관의 모습 I ⓒ 플레인오디티


'영화관'의 형태를 띈 외관을 보고는 누구나 쉽게
"영화관처럼 생겼네?" 라고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고

핑크핑크 한 색감은
활발하고 건강한 소녀를 연상할 수 있도록 하여
주위를 걷는 사람의 시선을
'강탈'할 수 있었습니다.


영화관을 연상케 하는 외관의 모습 I ⓒ 플레인오디티


'로라로라' 외관 디테일을 자세히 보면
실제 영화관 같은 티켓 부스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관객이 티켓을 사고 들어가 '로라로라' 
라는 브랜드를 영화 속 주인공처럼 경험하게
하고자 하는 '플래인 오디티'의 바람이
담겨져 있습니다.


#운동 전 준비를 하는 공간 
_락커룸 

영화관 같은 외관을 지나 내부 1층으로 들어오면
다양한 오색 빛과 핑크한 벽면 그리고 '락커룸'
을 볼 수 있는데요.


핑크핑크로 소녀의 발랄함을 표현한 1층 I ⓒ 플레인오디티


로라로라의 핵심 제품은 일상복과 운동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제품을 함께 드러내기에는
락커룸만한 컨셉이 없었죠.


핑크핑크로 소녀의 발랄함을 표현한 1층 I ⓒ 플레인오디티


1층이 운동을 준비하는
소녀들을 위한 공간이라면

지하 1층은 운동을 재미있고
활발하게 하고 있는 소녀들을 상상할 수
있도록 디자인 했는데요.


'Fun my life'로 브랜드 감성을 표현한 네온사인 I ⓒ 플레인오디티


그리고 지상 1층에서 지하 1층으로 내려가는
계단의 네온사인은
(fuck my life와 fun my life)

'로라로라'의 재미와 건강함을
잘 표현해주는 디테일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_운동을 하는 공간! 


운동 준비를 끝마친 소녀들이 지하 1층을
내려오면 당장이라도 운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운동 요소가 들어간 지하 1층의 모습 I ⓒ 플레인오디티


농구장을 연상케하는 지하 1층 모습 I ⓒ 플레인오디티


각종 운동을 연상시키는 농구 코트와 운동장 
트랙, 롤러 스케이트장, 수영장을 계획하였습니다.


수영장을 연상케하는 지하1층 모습 I ⓒ 플레인오디티


여러 운동 중 농구, 수영, 탁구, 트랙과 같은
요소를 선택한 이유가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30평 남짓한 공간에서 수영복과 운동복을 
표현하려고 고민을 하다보니 작은 부분을 
표현하더라도 어떤 운동인지 쉽게 인식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롤러장 트랙을 연상케하는 지하 1층 모습 I ⓒ 플레인오디티


바닥의 라인 그래픽은 롤러장의 트랙을
메인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농구장, 수영장을 연상케하는 여러 섹션이 있지만
로라로라의 활발한 느낌을 주기에는
롤러장의 트랙이 가장 어울렸기 때문이죠.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피팅룸 - 포토부스 I ⓒ 플레인오디티


피팅룸은 포토부스와 화장실을 연상시키게끔
하였는데, '로라로라'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좋은 공간이기도 합니다.


소녀의 복잡하고 신비로운 감성을 표현한 '빛-조명' I ⓒ 플레인오디티


플레인오디티가 '로라로라' 공간을 디자인을 하며
가장 고민한 부분 중 하나는
'소녀들의 복잡하고 신비로운 감성'을 
표현하는 점이었는데요.

이러한 감성을 '빛의 컬러'를 여러가지로
혼합하여 천장에 간접 빛으로 표현하였습니다.




'로라로라'는 유쾌하고 건강한 소녀들을 위한 
공간이다보니 재미있게 공간을 경험할 
요소에 대한 아이디어 회의를 많이 하였고

결과적으로 누구나 걸음을
멈추게 할 수 있는 공간이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로라로라 플래그쉽 스토어'처럼 그 공간과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볼 수 있는
차별성있는 공간을 원한다면 꼭 한번 찾아가
보기를 추천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정보

인테리어 디자이너    플레인오디티
위치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분류 기준                  
인테리어
공간                          
상업공간/패션
프로젝트 시기           2017년 09월
작업 범위                  
디자인(설계) / 시공 / 스타일링 / 공간 브랜딩
스타일                      모던, 빈티지
크기                         180.00㎡ / 1층 30㎡ (54.45평)
상호                         로라로라 플래그 쉽 스토어
사진저작권              플레인오디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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