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인디저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디스쿨 Mar 23. 2019

학교에서 활용하면 좋은 공유와 협업 툴

ISSUE 1 초등교육, 공유와 지성의 역사

학교에서 가르치는 일만 잘하면 되지 무슨 협업과 공유가 필요할까요?

 

학교도 국가 행정기관이라 공공기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행정업무가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특히 학교 업무 중에는 학급이나 학교단위로 정보를 전달하거나 취합하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사람이 쉽게 그 정보에 접근하고 공유할 수 있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이런 협업을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공유 툴이 나와있죠.


하지만 학교에서 이런 툴을 쓰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유지보수를 지원하는 지속 가능한 서비스인지, 학교에서 쉽게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인지가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됩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소금별 황정회 선생님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기초에 잘 세팅 해 두면 좋은 공유와 협업의 툴을 정리해 드립니다.   


업무가 없는 학교 이전에 좀 더 효율적인 업무 활동을 통해 교육에 더 집중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그룹웨어는 수업활동에도 매우 의미 있는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소금별 선생님의 오피스 365 팀즈로 함께 하는 안건 중심 회의 문화 만들기 中>






# 보다 쉽게 파일 공유가 필요할 때


가. 회람을 간편하게
큰 학교에서 종이로 회람 돌리면 잘 걷히지도 않고, 자괴감마저 듭니다.  메신저, 이메일을 사용해서 파일 전송하고 전달받는 것도 불편하다면, 공유폴더를 사용해보세요. 파일 취합과 정보 공유가 편리해집니다.   


나. 아이들 과제 수합할 때

또 아이들이 제작한 여러 가지 과제 파일, 문서들을 한 번에 모을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메일은 미성년이 가입하는 것부터 어려움이 있고, 가입을 하더라도 아이들이 자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스스로 기억하고 관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럴 때 링크만으로 쉽게 많은 문서를 업로드할 수 있는 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다. 활용하면 좋은 툴

>> 드롭박스를 쉽게 사용하는 방법

>>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간편하게 취합하기 

>> 이외에 툴에 대한 여러 선생님들의 탐구




#다양한 활동의 집계를 편리하게 하고 싶다


가. 기초 설문조사

새 학년이 되면 아이들 기초 설문조사들 많이 하시죠? 종이로 받는 설문도 필요하지만 네이버 폼을 통해 아이들 혹은 학부모님들이 직접 입력하면, 엑셀 형식으로 저장되어 교사가 또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듭니다.   


나. 임원투표

또한 요즘은 다시 종이투표를 권장하기는 하지만 전교 임원선거 시 '중복응답 금지'만 잘 설정해 두면 구글 폼이나 네이버 폼 양식으로 쉽게 집계가 되어 편리합니다.  

소규모 학교의 경우 전교생이 강당에 모여 태블릿을 활용하여 한자리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큰 학교, 스마트 기기가 부족한 학교의 경우 담임선생님 컴퓨터 한 대에 아이들이 줄을 서서 투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투표 직후 결과까지 바로 집계가 가능해서 1시간 안팎이면 전교생 투표를 끝낼 수 있답니다.


다. 프로젝트 수업에 활용
프로젝트 수업을 하다 보면 다양한 의견을 모으는 과정에서 설문을 활용할 일이 많아집니다. 아이들이 직접 만든 설문을 좀 더 많은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인 프로젝트가 진행되겠죠? 온라인 설문은 쉽게 더 많은 참여가 가능하고 설문 응답 결과가 백분율 그래프로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설문 결과를 편리하게 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 활용하면 좋은 툴

>> 네이버 폼 활용하여 설문하기

>> 구글 설문 활용하여 설문하기




::번외::  오피스 365 활용하기


최근 교육청이나 학교 단위에서 오피스 365가 도입된 학교는 MS 오피스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 팀즈 등)의 여러 기능과 1TB의 원드라이브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365를 도입하지 않은 학교에서도 2GB의 드라이브와 팀즈 무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 365가 도입된 학교라면 이를 그룹웨어처럼 활용하여 효율적인 협업을 할 수 있으니 업무는 빨리 쳐내고 교육활동에 집중하고 싶으시다면 소금별 선생님의 오피스 365 팀즈로 함께 하는 안건 중심 회의 문화 만들기 자료 일독을 권해드립니다.


기사 발행일 당일까지 확인된 오피스 365 도입 교육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도교육청 https://cloud.goe.go.kr/

:: 광주광역시교육청 http://o365.gen.go.kr/Pages/Default.aspx

:: 경상남도교육청  http://sw-ms.gne.go.kr/Pages/Default.aspx

:: 경상북도교육청 http://365.gyo6.net/Pages/Default.aspx

:: 부산광역시교육청 https://o365.pen.go.kr/

:: 전라남도교육청 http://o365.jne.go.kr/

:: 강원도교육청 https://office365.gwe.go.kr/Pages/Default.aspx


이외 해당 학교의 오피스 365 도입 여부는 업무포털 및 지역교육청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매년 쌓이는 자료와 산출물 관리에도 공유 드라이브와 같은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하니, 많은 선생님들께서 나와 학교 사정에 맞는 서비스를 학기초에 잘 세팅해서 일 년을 풍요롭게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학교에서 꼭 필요한 공유와 협업의 기술에 대해 잘 정리해주시고 제공해주신 소금별 황정회 선생님 감사합니다.  


소금별 황정회 선생님께서는 학교에서 다양한 IT 활용 경험을 인디스쿨 [소금별의 IT 이야기]를 통해 소개해 주고 계십니다. 또한 아이들과의 이야기를 담은 아름다운 공간  http://grium.net/ 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끝.




: : 인디스쿨 뉴스레터 구독하기

: : 초등교사커뮤니티 인디스쿨 바로가기

: : 인디스쿨 브런치 바로가기

: : 인디스쿨 페이스북 바로가기

: : 인디스쿨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70년대 교사도 첫 발령은 처음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