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디스쿨 Mar 01. 2020

합정 프로젝트는 순항 중

월간 기술연구 2020.2호

안녕하세요 선생님, 겨울방학은 잘 마무리하셨나요? 먼저 코로나 19 바이러스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어 모두가 평상의 삶으로 돌아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합정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해 본격적으로 말씀드리기 전에 합정 프로젝트 주제곡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술연구팀의 전신인 웹팀(이 용어를 아시는 분은…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에서 많은 활약을 하셨던 최선주 선생님께서 어느 날 제 페이스북 게시물에 댓글을 하나 남기셨습니다.


합치면~ 정이 되는~ 하압정인데에~


저는 이 댓글을 보자마자 바로 이 노래를 합정 프로젝트의 주제곡으로 정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유산슬의 ‘합정역 5번 출구’ 한 번 듣고 가실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i0TatPKl2xM


참고로 인디스쿨은 합정역 3번 출구로 나오셔야 합니다

합정 프로젝트는 2020 상반기 완성, 여름 방학 중 오픈 준비를 해서 2학기 시작과 함께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월은 합정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팀원이 방학에 들어가서 그나마 많은 시간을 개발에 투자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방학이라고 해서 개발에만 전념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시간을 쪼개서 틈 날 때마다 개발을 하기도 하고 새벽 늦게까지 잠을 안 자고 차분하게(?) 개발을 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새벽 4시에 짠 코드는 마치 밤에 쓴 연애편지처럼 많은 말썽을 일으켰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개발한 기능을 조금씩 살펴볼까요?

새로고침 없는 좋아요, 스크랩, 댓글



큰 차이가 아니면서도 매우 큰 차이는 바로 새로고침이 없는 페이지입니다. 모든 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좋아요, 스크랩, 신고, 댓글 쓰기, 수정, 삭제 등은 모두 새로고침 없이 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 검색



예전에는 게시판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게시판 안에서 검색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검색은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굉장히 부담을 주는 일이어서 인디스쿨은 2015년부터 통합검색을 개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합정에서는 게시판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검색 서버를 그대로 활용해 데이터베이스 서버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게시판 검색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제목, 내용, 글쓴이는 물론 파일 이름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첨부 이미지 뷰어



현재는 게시물에 이미지 첨부파일을 업로드하면 ‘본문 삽입’ 버튼을 눌러야 본문에서 이미지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합정에서는 이미지를 업로드하기만 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이미지를 표시해줍니다. 그리고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해 이미지를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 이미지 개수에 따라 적절한 크기로 보여줍니다.



신고 개선



전에는 신고를 할 때 사유를 선택할 수 없고 또 실수로 신고 버튼을 눌러도 취소할 수 없어 불편했습니다. 합정에서는 이를 개선해서 신고 사유를 선택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수로 눌렀을 때는 취소를 눌러 잘못된 신고가 접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재설정


인디스쿨은 헬프데스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 중 가장 많이 들어오는 문의가 무엇인지 아세요? 바로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아이디를 모르겠다’, ‘비밀번호 재설정이 되지 않는다’ 등 계정과 관련된 문의랍니다. 선생님들이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잊었더라도 쉽게 찾고 재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비밀번호 재설정은 이메일을 입력하고 찾기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는 링크가 담긴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그런데 간혹 이메일이 기억나지 않거나 이메일 회사가 망해서(!!!) 이메일을 받을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휴대폰 본인인증을 받아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에서 다 설명하지만 않았지만 2월에는 그 외에도 정말 많은 기능을 구현했고 성능 개선을 위해 많이 노력하였습니다. 3월부터는 선생님들께서 그토록 원하시던 ‘일괄 다운로드’ 기능, 모임이나 연수를 쉽게 개설하고 모집할 수 있는 ‘모임’, 질문과 답변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선된 ‘지식창고’, 그리고 교과 자료를 잘 정리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연구하고 개발할 예정입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그리고 혹시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위의 스크린샷과 영상에 있는 기능, 디자인은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므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교사의 사생활 보호를 위한 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