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인의 청춘 Jan 27. 2021

자가 격리가 영어로 뭐라고?

Self-isolate 코로나 사태로 주목받는 영어 단어들

최수진의 모닝스페셜 작가로 함께 하면서, EBS오디오어학당 플랫폼에 추가 콘텐츠 업로드를 시작했다. 제목은 [겸손한 작가들의 이중생활 ]. 겸손한 마음으로, 함께 공부하면서 나아가자!라는 모토로 지금까지 4회 차 업로드를 완료했는데, 부족한 콘텐츠임에도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들어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다. (줄여서 "겸작이"인데, 귀여운 작가들의 이중생활 - 아침에 방송하고 오후에 딴짓하는 - 이란 뜻도 넣고 싶었다...... 는 소심한 고백.) 유명하고 맛있는 식당인 '김작가의 이중생활'을 좋아해서, 그 이름을 패러디한 이름이다.


매일 아침 8시에 방송되는 최모쓰의 원고를 쓰면서 가장 신경 쓰는 몇 가지는 첫째, 오프닝 멘트, 둘째, 뉴스 주제 선정 (주요 헤드라인 포함), 셋째, 코너 주제 선정 등이다. 이걸 어떻게 고르고 풀어내느냐에 따라서 방송의 균형과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일 가장 많은 시간을 들여서 고민하는 부분.


애쓰며 많은 시간을 들인 원고에, 청취자 분들이 반응해 주시고, 문자나 반디 앱으로 메시지를 보내주실 때는 하루의 피곤을 씻어 주는 큰 심리적 보상을 받는 것만 같다. '오늘 오프닝 좋았어요.'라든가, '아까 그 문장 좋았는데 뭐였나요?' 이런 메시지들. 고맙고 따뜻한 관심들.


그런 마음으로 [겸손한 작가들의 이중생활]에서, 모닝스페셜의 오프닝, 알아두면 좋은 영단어, 좋은 문장, 영어 공부법 등을 나누기 시작했다. 잠깐 흘려듣기 아쉬운 내용들을 기억하고 가자는 의미와 함께, 나 역시 모닝스페셜의 오랜 팬이었고 매일 배우는 마음으로 함께 하는 만큼, 부족한 실력으로라도 무언가를 나눌 수 있다면 가치 있는 일이라는 소신으로 임하고 있다.


얼마나 재미있게 들어주실지, 지루하지 않으실지 걱정이지만, 나를 믿고 나아가는 수밖에 다른 도리는 없다.


그런 [겸작이] 4회에서 코로나 19 관련 영어 단어를 정리해보았다. 이제 떼려야 뗄 수 없는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코로나를 영단어로라도 좀 더 알아보면 어떨까, 하는 마음을 담았다. 그래서 평소보다 에피소드 길이도 길지만, "버릴 것 없이 들었다"는 반응이 있었으면 하는 겸손하고도 작은 소망.

코로나 시대에 아마도 제일 많이 쓰는 영어 단어는 사회적 거리두기 Social distancing 혹은 자가 격리 Self-isolate, self-quarantine, home quarantine 정도가 아닐까 싶지만, 이 단어들 말고도 그동안 방송에서 짚었던 단어들을 추가로 나열해 보느라 녹음보다 원고 작성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인 기억.

내 목소리가 나오는 내가 만든 콘텐츠를 이렇게 내가 또 홍보하는 건 굉장히, 언제나, 한결같이 쑥스러운 일이지만, 별 수 없다. 그냥 그게 내 인생이다. 작가로서, 크리에이터로서, 콘텐츠 창작자로서. 널리 널리, 나를 알리는 것. 그렇게 나를 알리는 길에 누군가가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길, 겸손하게 바라며 또 내일 방송을 위해 최대한 일찍 잠을 청하는 수밖에.


* 아, 참고로 '언택트'는 2018년에 만들어진 신조어로, 우리나라에서만 씁니다. 올바른 영어는 아닙니다.


https://5dang.ebs.co.kr/auschool/detail?courseId=10209442


사회적 거리두기  social-distancing

감염 infection

집단 감염 cluster / group infection

Droplet transmission (감염병의) 비말 전파

Community spread 지역사회 전파

Incubation period 바이러스 등의 잠복기 , 알 등의 부화기

Symptomatic 증상을 보이는

Asymptomatic 증상이 없는 : 무증상의

sporadic  산발적

disinfection 소독

face mask  마스크

hand sanitizer  손소독제

infection cases 감염 사례

양성 판정을 받다 test positive / 음성 negative

손 씻기 hand hygeine, washing hands

자가격리 self-isolate

재택근무 work from home  요즘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해시태그로 #WFH 라고도 씀

백신 vaccine

접종 inoculation / jab (뾰족한 걸로 푹 찌르는 것) / vaccination

콧속으로 넣어서 하는 검사 “swab test”

curb 억제, 제한, / flatten the curve 납작[반반]해지다, 납작하게[반반하게] 만들다

novel coronavirus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코로나 1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