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유치에 사업계획서가 중요한 이유
Summary
1. 사업계획은 미래의 회사 매출, 영업이익을 근거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투자를 할 때, 투자자는 5개년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기업의 가치를 산정합니다. 그렇기에 지분을 파는 기업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은 중요합니다.
2. 사업계획을 잘 짜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Macro 지표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그저 창업가의 의지치로 "매출 100억 할거야"는 신뢰가 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장래 매출이나 수익성에 대해 그저 창업가의 의지가 아닌, 전체 시장의 움직임 또는 전략을 바탕으로 짜야합니다.
사업계획이라는 단어를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사업을 어떤 전략으로 할지,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어떤 채널을 통해서 판매하겠다는 것을 사업계획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런데, 투자 업계에서 말하는 사업계획은 보통 5개년 매출 및 영업이익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을 의미합니다.
어떤 시장을 어떤 전략으로 대략적인 계획이 나오면 매출에 대한 계획이 나오고, 또 그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인원 및 비용적인 요소들을 고려하면 영업이익이 나옵니다. 심플하지만, 나의 전략을 잘 고민해서 사업계획을 짜는 과정을 계속해서 하다보면 향후의 경영에 대한 방향성이 좀 더 sharp하게 나오게 되기 때문에, 이 과정을 거쳐가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사업계획을 잘 만드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전략 및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짜는 과정이기에 잘 만든다기 보다는 우리의 전략이 잘 녹아들고 맞도록 계속해서 고민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그저 창업팀의 의지로 매출 목표와 인원에 대한 고민없이 말도 안되게 적은 인원으로 해서 비용을 squeeze하게 된다면 안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도 한 부분에 대해서 신뢰를 잃게 되면 전체 사업계획에 대해 믿음이 확 사라지게 됩니다.
다양한 방법 중 매출 수립 방법 2가지만 소개하면
1) 시장의 크기와 경쟁사 현황을 정확하게 조사하고 그 안에서 우리 회사가 market share를 얼마나 가져갈지 예상하여 매출 계획 수립
2) 영업 사원 1인당 영업액을 대략 산정하고 인당 영업 volume을 늘려가는 동시에 인원 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매출 계획 수립
이런 방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내가 국내 시장에서 파는 서비스/상품을 늘려갈 것인지 또는 global로 확장할 것인지를 정하고 이에 따라서 매출을 어떻게 늘려갈 수 있을지도 계획을 짤 수 있습니다.
투자유치하는데 있어서, 사업계획서는 그냥 사업에 대한 소개를 위해 뭐라도 봐야할 것 같으니 시간 낭비해서 자료로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면 투자 유치는 "우리 지금까지 잘했으니 투자해주세요" 이게 아니라
우리 이제 더 잘 될 거 같으니, 기회를 놓치지 말고 투자하셔라
이기 때문입니다. 근데 우리가 더 잘될 것 같다는 것이 주관적 의견이 아닌, 회사의 전략과 시장 상황 등이 고려된 것이라면 신뢰가 많이 생길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을 통해서 숫자로 왜 우리가 잘 될 거 같은지, 우리 시장은 어떻게 성장하며, 우리 회사는 경쟁사 대비 왜 정말 잘 할 거 같고 등을 담아 보여줘야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기업가치 (이 기업가치가 높아야 같은 돈을 투자 받아도 적은 지분을 주는 것이다)도 결국 우리의 사업계획 및 예상 매출 등 projection한 숫자를 바탕으로 투자를 받기 때문에,
사업계획은 그저 만만히 볼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사업계획을 짜야할지 궁금하신가요? 처음이라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엄두가 나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초기스타트업의 투자를 돕는 플린토에 연락주세요. sally.yi@plintopartners.co.kr로 편하게 이메일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