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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이어발굴실천회 Jul 23. 2022

북리뷰 초전 설득 2

무언가에 주의를 기울이면 자동으로 더 중요해 보일 것입니다.


우리는 갑자기 다리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비참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과학 연구를 보면 하반신 마비 환자가 보통 사람만큼 행복합니다.


알다시피, 지금 우리는 하반신 마비에 대해 생각할 때 다리를 사용할 수 없다는 큰 단점에 집중합니다. 이 생각은 우리 대부분을 끔찍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실제 하반신 마비 환자는 대부분 자신의 장애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일, 취미, TV 쇼 또는 친구와의 대화와 같은 다른 일에 집중합니다. 우리 나머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집중하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여기에 교훈이 있습니다.


주의가 좁아지면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한 가지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게 됩니다. 요컨대, 관심은 중요성과 같습니다.


미디어의 의제 설정 이론


주류 미디어가 이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한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의제 설정 이론(Agenda-Setting Theory)이라는 것을 들어본 적 있나요? Cialdini가 책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제 설정 이론에서는 미디어가 청중을 새로운 입장으로 몰아가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제시함으로써 직접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선택된 이슈와 사실을 다른 이슈와 사실보다 더 잘 다루게 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설득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뉴스와 미디어가 새로운 사실이나 증거를 직접 사용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바꿀 수는 없다고 믿습니다. (당신이 매우 좌파 또는 우파와 정치에 대해 이야기했다면, 이것이 얼마나 사실인지 이미 알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언론이 할 수 있는 일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이슈를 바꾸는 것입니다. 그들은 적어도 이야기되는 내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면 사람들은 자동으로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다른 문제는 시야에서 사라지고 잊혀집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지시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그들을 설득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요점은...


주의 = 중요성. 우리는 지금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합니다. 의제 설정 이론을 통해 뉴스 및 기타 미디어는 마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특정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문제에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대중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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