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중 이정화 Dec 17. 2019

천천히 가자, 천천히.

희노애락애오욕



아, 술이 달다.     



작업실을 접었다.

호기롭게 시작한 작업실이었지만, 아무래도 무리였다.

그래도 1년 지냈다고 치워야 할 짐들이 산더미로 쌓였다.

조카의 짐을 치워주시겠다고 먼 곳에서 막내 외삼촌이 올라오셨다.


함께 짐을 정리하고 순댓국을 먹으러 갔는데,

그때 삼촌이 따라주신 소주 한 잔이 참 달았다.


아마 함께 건네주신 그 말씀이 더 달콤했기 때문일 것.     




“괜찮아. 천천히 앞으로 걸어가는 거야.
가다가 실수로 진흙에 발을 담가도
뒤에 아직 버티고 있는 다리의 힘으로
건너갈 수 있잖아.
뛰어가면 용케 진흙을 건넌다 할지라도
한번 넘어지면 말짱 꽝이니까.
천천히 가자, 천천히. 꾸준하게!




내가 발 닿고 있는 지금과, 손 닿고 싶은 내일 사이에서

하루는 발을 보고, 하루는 손끝을 움직이며 지냈다.

다리는 퉁퉁 부어서 쓰러지는 것 같다가도,

손끝은 간질거리면서 나를 다시 일으키고.

그래도 그 중심에서 마음 다독이며 지냈던 나날들이었다.     



뒤늦은 사춘기가 찾아올 때는 아마도,

인생이 언제나 찬란하기만 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하는 시기인 것 같다.     


매 순간마다 희로애락을 한 번씩 반복해야 이루어지는 것이 삶인 것을 느껴야 하는 시기.

한 번도 좋아할 생각 없었던 비 내리는 날을 차근히 사랑해야지. 마음 한 부분을 기꺼이 내줘봐야지.





서예인 인중 이정화

injoongmaobi@naver.com

instagram/injoongmaobi


작가의 이전글 내가 가는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