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이노 Dec 12. 2019

나의 산타클로스는 칠순 잔치를 했다


 “산타 할아버지는 정말 있어?”

아이가 묻는 말에 선뜻 대답하지 못했다. ‘드디어 진실을 말해 줄 시간이 온 건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올려다보는 아이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까. 망설이고 있는 사이 날카로운 질문은 계속되었다. 

“우리 집 비밀번호는 어떻게 알고 들어와?” 

“산타 할아버지는 몇 살이야?” 

“하룻밤 만에 세상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선물을 나눠 주는 거야?” 

알고 싶어 했지만, 진실을 알려주지 않았다. 아이의 기쁨과 행복은 계속되어야 한다. 내가 어렸을 때 우리 집 산타클로스가 그랬던 것처럼.     


 나는 초등학교 5학년 때까지 산타 할아버지가 있다고 믿었다. 진실은 나보다 2살 어린 여동생이 말해주었다. 동생이 사실을 말해주지 않았다면 더 오래 믿었을지도 모른다. 영리한 동생은 산타 할아버지와 엄마가 서로 친하다는 말을 듣고 갖고 싶은 선물을 그때그때 이야기했다. 나는 거부했다. 그럴 리 없었다. 산타와 나의 관계에 엄마가 끼어드는 게 못마땅했다. 

“산타 할아버지는 내 마음 다 알고 계시거든, 엄마는 몰라도 돼.” 

산타 할아버지와 나만의 비밀이라며 끝끝내 이야기하지 않았다. 결국 나는 갖고 싶던 무선 자동차 대신 일기장 한 꾸러미를 선물로 받았다. 

“산타 할아버지가 평소에 일기 좀 쓰라고 전해 달래”라는 어머니 말씀에 글썽이던 나는 눈물을 쏟아냈다.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둔 그 밤, 나는 펑펑 울었다. 속상했지만, 꼭 선물을 받지 못해 운 건 아니다. 산타 할아버지가 내 마음을 몰라준다는 사실이 젤 서러웠다.   

  

 기차는 시간을 건너 나이를 싣고 달린다. 어느덧 나도 산타 할아버지가 되었다. 언젠가 이런 날이 올 줄 알았지만 이렇게 빨리 올 줄은 몰랐다. 산타 할아버지의 나이를 묻는 아이에게 장난삼아 이렇게 이야기했다. 

“산타 할아버지는 마흔다섯 살이야.” 

아이는 다행히 눈치를 채지 못했다. 나에게 일기장을 주었던 나의 산타클로스는 작년에 칠순 잔치를 했다. 

‘나보다 시간이 빨리 흐르겠지? 아쉬움도 더 크실까?’


 코로나가 퍼지기 전 동생은 중국으로 취업을 한 남편을 따라 이민을 결정했다. “엄마가 해준 반찬들이 생각나”라는 동생의 말에 산타클로스는 선물을 한 보따리 챙겼다. 유난히 더웠던 여름, 나는 루돌프 사슴처럼 산타클로스를 공항까지 모셔 드렸다. 밤새워 준비한 선물 가운데 멸치볶음과 오징어채는 세관에 걸렸다고 한다. 수산물은 반입이 안 된다는 중국 관계자를 붙잡고 사정을 해봤지만, 소용없었다며 한숨을 내뱉는다.      


 하루는 변한 게 없는데 세월은 불현듯 나를 찾아왔다. 올해도 변함없이 아이들은 산타 할아버지가 주실 선물을 기대하고 있다. 둘째 아들은 산타 할아버지를 직접 보겠다며 큰소리다. 눈 부릅뜨고 방문을 지켜보다 잠이 들 게 뻔한데 안타깝다. 아이가 크면 알게 되겠지. 산타클로스는 멀리 있지 않고 나이를 먹어도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산타클로스가 주는 선물은 커다란 장난감이 아니라 마음속 사랑이었다는 사실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누군가의 산타클로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나를 사랑하는 그 사람, 산타클로스는 아닐까. 

“당신은 산타클로스가 있나요?”

“당신의 산타클로스는 몇 살이신가요.”

작가의 이전글 청탁받는 기관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