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Jun 14. 2018

칭기즈칸의 철학ᆢ잠자는 유럽을 깨우다

19명과 흙탕물을 마시며 한 결의 ᆢ발주나 호수가의 맹약


칭기즈칸의
세계 정복의 비밀은 무엇인가?


기후 이상으로
몽골의 가축은 죽어갔고

식량부족으로
부족 간의 피비린내 나는
싸움은 끝없이 이어진다.


이 싸움에서
칭기즈칸의 아버지는

독살당하고 가족들은
노예가 된다.


9살에 고아가 된
칭기즈칸


영하 40도의 혹독한
몽골 초원의 겨울을 견디며
시련과 고난과 역경을 헤쳐나간

칭기즈칸


몽골 오논 강가의

일개 부족의 후예 칭기즈칸,

그가 잠자는 유럽을 깨워

세계를 제패한 원동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관용과 포용의
 대원칙이었다.


부족과 친족과 혈연으로

맺어진 민족 개념을 넘어

오로지 능력과 충성심 만으로

세계를 정복한 칭기즈칸


그는 양아버지의

배신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해 도망가며
발주나 호숫가에 이른다

  끝까지 그를 도와

함께 한 장수들 19명이

발주나 호숫가의 흙탕물을 마시며

충성을 맹약한다.


"나 칭기즈칸은

그대들의 능력과 충성심으로

세계를 제패하여 나눌 것이다."


이때 함께 한
19명 중 1 명을 제외한
18명은 몽골 부족이 아닌
정복지의 장수들이었다.


북쪽 변방의 몽골족이

잠자는 유럽을 깨우고 세계를

제패한 비밀은

칭기즈칸의 혁신적 철학이었다.


관용과 포용의 원칙


능력과 충성심만으로 평가한다


정복지의 패한 장수라도
항복하고 충성을 맹세하면
관용과 포용을 베푼다.


전쟁에서 빼앗은 노획물은 나눈다


리더의 자신감은 가치 철학을 만든다.


이거든 저거든

내가 정한 원칙과 기준을 세우는 것

그것이 가치 철학이고

리더의 전부다.


자신 없는 리더는 의심하게 된다.

의심은 외부의 인재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고

주변 인재에 겉돌고

결국 조직은 고이고

폐쇄성으로 무너져 내린다.


공익보다 사익을 추구하는 리더는

비밀이 많다.


자연히 조직은

병들어 가고 간신배만 설쳐된다


고통과 시련으로 단련된 리더

그 내공에 철학이 곁들여지면

칭기즈칸의 가치 철학이 만들어진다.


시련을 통해 단련된

칭기즈칸의 관용과 포용정책

그 출발은 자신감이다.


잠자는 유럽 대륙을 깨울 수 있다는
 자신감이 깃든다.


발 주나의 맹약은

 시대도 유효한 것을


세상은 참 단순하다.

철학이 깃든 리더를 따르고

황금에 젖은 리더는 멀리하는 것이

삶의 지혜 아니겠는가?


좌고우면 하지 않고

가치 철학에 동참한 구성원을

끝까지, 두드러지게 챙겨야 하는 것이

리더의 제1원칙이자 , 의리이어야 한다고

나는 확신한다.


Plato Won


발주나의 맹약은 지금도 유효하다.









작가의 이전글 철학 그리고 블록체인 경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