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Sep 08. 2020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Plato Won作.아침 산책길은 나에게 늘 사유와 질문 거리를 던진다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 장면


"콜롬버스의 가장 위대한 업적은

목적지에 이르렀다는 것이 아니라

목적지를 항해 닻을 올렸다는 것이다."


신대륙을 발견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한

빅토르  위고의 찬사의 글이다.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신대륙을 발견하러 머나먼 항해를 떠나면서

자신과 동료들의 의지를 북돋기 위해  말이다.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우연의 결과가

아니라 철저한 믿음과 계획.실천력의 합작품이었다.


콜롬버스는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태어나 제도학,천문학,라틴어 등에 능통했다.


그는 토스카넬리의 지도와 마르코 폴로의

저작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서쪽으로 계속 향해를 하면 언젠가는 세계를 한 바퀴 돌아서 중국과 인도에 닿을 수

있으리라 믿었다.


또한 이 해로를 통해 무역을 하면 당시 지중해를

점거하고 있는 오스만제국을 거치지 않고 교역과

거래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계획을 실행에 옮기고자

했다


이를 위해 콜롬버스는 스폰서를 찾아

포르투칼,영국,이탈리아의 여러 도시국가들의

지도자에게 지원 요청을 했지만 대부분 거절당했다.

그러다  마침내 스페인의 이사벨 1세의 후원으로

산타페 협약을 체결하고는 탐험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는 믿음에 끝나지 않고 그 믿음을 실제로

현실화시키는 실천력이 대단한 인물이었다.


"내가 신천지를 발견한 것은

나의 수학의 힘이나 항해술 때문이 아니라

그것은 나의 믿음 때문이었다."


콜롬버스는 그가 신대륙 발견한 것은 자신의 굳건한

믿음과 결연한 의지와 실천력의 결과이지 단순한 지식 때문이 아니었다고 말한다


그의 서인도 항로 발견으로 아메리카 대륙은

유럽인들의 활동 무대가 되었고, 에스파냐가 주축이

된 신대륙 식민지 경영도 시작되었다.


"모방하는 것은 쉽지만

처음 생각해내는 것은 어렵다."


신대륙을 성공적으로 발견하고 돌아온 그를

시기하는 사람들이 그의 업적을 깍아내렸다.


그러자 어느 모임에서 콜롬버스는 달걀을 세로로

세울 수 있는 자는 나와 보라는 뜻밖의 제안을 한다.

그러나 아무도 선뜻 나서지 못하자 콜롬버스가 달걀을 탁자에 살짝 내리쳐 세워 보였다.

그러자 이를 지켜본 사람들은 자신들도 콜롬버스처럼 달걀을 세울 수 있다고 웅성거렸다.


"물론 누구나 이 달걀을 세울 수 있소.

하지만 누구나 그 방법을 생각해내는 건  아니오.

내가 신대륙을 발견한 것도 이런 이치라오"

 

"나에게는 단호한 의지가 있다."


콜롬버스는 완전한 성공이라고 생각한 첫 번째

항해 후  2차에는 더 많은 승무원들이 경쟁적으로 

나섰다. 그러나 그들이 희망을 품고 험난한 항해에

나선 결과는 실망과 불만으로 바뀌었다.


2차 해에서 콜롬버스가 황금과 향료를 발견하지 

못하고 대신 반란을 일으킨 원주민들을 본국에 송환해 이사벨 여왕의 분노만 사고 말았다.


그러나 콜롬버스는 자신의 의지를 믿고 다시 세 번째

항해에 나서 향료가 나는 섬을 찾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본국 사찰관에 의해

족쇄가 채워진 채 본국으로 송환되는 신세가 된다.


비록 콜롬버스는 아메리카 대륙의 최초 발견자는

아니지만 처음으로 아메리카 원주민과 관계를 맺고

교역의 물꼬를 튼 최초의 유럽인이다.


콜롬버스의 이 해는 세계 패권에도 큰 영향을

미쳤는데 그 이유는 바로 설탕과 은 때문이었다.


서인도제도에서 가져온 설탕은 영국의 실부터

일반 노동자 계급층까지 사용하는 최고의

사치품이 됐고,은은 당시 명나라가 조세를

은으로 사용하게 되면서 중국의 은 수요가 늘어났다.


이때 스페인은 포토시 언덕에서 채굴한 은을

교역에 사용함으로써 막대한 이익을 얻었고

그 부를 군사력에 투자하여 지중해 교역로를 지키는

강한 무적함대를 양성하여 스페인제국이

최초로 세계의 패권을 지배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콜롬버스는 4차 향해 후 급속히 건강이 나빠져

자신이 발견한 섬들이 아시아의 일부라는 신념을

그대로 간직한 채 눈을 감았다.


지구가 둥글다는 믿음으로 대서양을 서쪽으로

해해서 북미와 남미를 거쳐 중앙아메리카까지

개척한 콜롬버스,그의 신대륙 발견은 단순한

해술 지식 때문이 아니라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는 강한 신념 때문이었다.


콜롬버스는 신대륙을 발견하고자하는 자신의

희망과 꿈을  그저 가슴속에 품고만 있지 않고

강한 의지로 난관을 헤쳐나가는 행동가였다.


지구가 둥글다는 철저한 믿음,신대륙을 발견하겠다는

굳건한 의지,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한 지식,그리고

배를 띄우기 위한 전략적 후원자 섭외능력,향해를

계속하기 위해 적절한 은과 향료의 수입확보 계획,

이를 통해 후원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서 향해를

계속하게 만든 사업마인드가 콜롬버스의 신대륙

발견을 가능하게한  요인이다.


위대한 결과의 뒤에는 항상 위대한 노력과

위대한 의지가 있다.


잠을 자면 꿈을 꾸듯

바다가 당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었다면

지앤비 식구들이 GnB & Parallax의

교육가치철학을 접하면

꿈과 희망과 믿음과 굳건한 의지가 동시에

불타오른다.여기에 지치지 않는 강한 실천력이 보태어진다면 꿈은 드디어 현실이 된다.


콜롬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해서 세계지도를

바꾸어 놓았다면 지앤비는 Parallax 교육가치

철학을 발견해서 대한민국 교육지형을 바꾸어

놓을 것이다.


Plato Won












작가의 이전글 空, 비움의 미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