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Oct 10. 2020

역발상 사고의 원천은 호기심,관찰력,상상력이다

Plato Won作,가을 갈대는 사유하느라 바쁘디.

"교육을 덜 받았다고 나를 무시하는

인간들이 있는데, 그들은 남의 지식만

이용할 뿐이다.


경험이라는 스승을 모시고

창작에 몰두한 나를

경멸한다면 그들이야말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사생아로 태어나 교육을 못 받아

라틴어를 몰랐기 때문에

지식인들의 따돌림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결점보다는 장점을 살려

거꾸로 사고법으로

 최고의 천재적 예술가로 꼽힌다.


끊임없는 호기심과 섬세한 관찰력,

어뚱상상력이 그 천재의 원동력이었다.


자신의 결점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역발상 사고로 세상에 위대한 작품을  남긴 그는

사실 나눗셈 서툴렀던 사생아 출생이었다.


그가 대한민국의 틀에 박힌

 주입식 교육을 받았다면 어땠을까.


"우리는 예술과 기술의 교차점에 있다.

창의성이 발생하는 인문학과 과학의 교차점,

이를 보여준 궁극의 인물이 레오나르도

다빈치다."


스티브 잡스의 극찬으로

잡스의 신제품에는 다빈치

이런 역발상 사고법이 자리 잡고 있다.


패럴랙스도

생각열기 학습법도 그렇다.


Plato Won


Plato Won 作 빨강 패럴랙스 호기심이 영근다.




작가의 이전글 유연성이다.불안은 피하는 것이 아니고 품는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