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Apr 27. 2019

9-2. 이상적인 국가의 세 계급 도슨트

플라톤이 꿈꾸는 이상적인 국가는 세 계급으로 이루어진다. 지혜를 지닌 통치자 계급, 용기를 지닌 전사 계급, 특히 절제가 필요한 생산자 계급이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때 상적인 국가를 달성된다.

이상적인 국가에서 정의로움이란 각자가
각자의 위치에서 다른 계층의 자리를 넘보지 않고
자기 직분에 충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철저히 분업화되고 전문화된 국가를 말한다.

만약 지혜를 지니고 있지 못한 전사 계급이나 생산자 계급이 나라를 통치하는 통치자 계급의 자리를 넘본다면 

그 나라는 멸망한다는 신탁이 있다고 설명한다.

지혜를 지니고 있지 못한 사람이 한 나라를 통치하는 것은 국민 모두에게 불행이라는 것이다. 지혜를 지니지 못한 통치자는  옳고 그름의 분별력이 없으며, 나라를 통치할 지식이 갖춰져 있지 않아 국가를 위험에 빠뜨려 결국 한 나라의 멸을 재촉한다는 것이다.

이를 추상 그림 6조각으로 표현하였다. 그림 1 스케치 그림은 이상적인 국가의 세 계급을 표현하였다. 중앙에 표현된 그림이 통치자, 왼쪽이 전사 계급, 오른쪽이 생산자 계급을 의미한다.

전설에 의하면 통치자 계급은 금의 형상을 하고
태어나고 지혜라는 덕목을 지닌다고 했으니 통치자 계급의 얼굴을 황금색인 노란색으로 표현하였다. 이상적인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계급으로 중심에 배치하였다.

통치자의 왼쪽 자리에 위치해 통치자를 도와, 나라가 위급할 때 나라를 지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전사 계급은 용기라는 덕목이 필요하다. 용기는 어떠한 두려움이나 쾌락, 욕망에서도 자신이 생각한 바를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의미하므로 강심장을 의미하는 푸른 색깔로 표현하였다.

한 겨울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물에 들어가 위급한 사람을 구하듯 전사 계급은 나라가 위급할 때 두려움을 떨치고 용감히 적과 맞서 싸워야 한다.

통치자의 오른쪽 자리에는 국가의 생산자 계급을
배치하였다. 생산자는 농업, 상업, 수공업 등에 종사하며 국가가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국가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이상적인 국가의 생산자 계급은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일을 통해 부를 축적할 수도 있으므로

특히 절제라는 덕목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절제란 불필요한 욕망이나 불법적인 욕망을 자제하는 의지로 붉은 색깔로 표현하였다.

황금색을 한 통치자는 금의 형상을 하고 태어났고
지혜라는 덕목을 지니고 있으며, 푸른색을 한 전사 계급은 용기라는 덕목을 지니고 은의 형상을 하고 태어났으며,

붉은 색을 한 생산자 계급은 청동과 구리의 형상을 하고 태어났으며 절제라는 덕목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추상 그림에 드문 드문 표현된 흰색은 이상적인 국가의 정의란 세 계급이 각자가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의 역할에 충실할 때 이룩된다는 점을 추상화는 로 표현하였다.

Plato Won

작가의 이전글 10-1. 노자와 소크라테스는 카타르시스를 아는 철학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