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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응제왕, 다스리지 않는 다스림

3-6, 노자와 장자, 지식 넓히기

by Plato Won
Photo by Plato Won


장자는 진정한 자유의 의미를 기상천외하고 방대한 스케일의

이야기로 풀어냈습니다.


「응제왕(應帝王)」에서는 제왕의

자격을 다루는데, 이때 제왕은 세속의 군주가 아니라 ‘도를 체득한 사람’

이라는 비유적 의미에 가깝습니다.


그는 ‘혼돈 칠규’의 우화를 통해

모든 존재의 근원을 파괴하려는 인위의 폐단을 엄중히 경고합니다.


남쪽 바다의 임금을 숙, 북쪽 바다의 임금을 홀, 중앙의 임금을 혼돈이라고 합니다.


혼돈의 영토에서 종종 만나곤 했던

숙과 홀은 매번 혼돈으로부터 극진한 대접을 받았습니다.


이에 두 임금은 혼돈의 은혜를 어떻게 갚을지 의논했습니다.


“인간들은 모두 눈, 코, 귀, 입이라는 일곱 개의 구멍이 있어서 이를 통해 보고, 듣고, 먹고, 숨을 쉽니다.

혼돈에게만 이런 구멍이 없으니, 우리가 뚫어 주는 게 어떨까요?”


그리하여 매일 하나씩 구멍을 뚫어 주었는데, 이레가 되자 혼돈은 그만

죽고 말았습니다.


여기서 남쪽의 숙은 ‘밝음’을, 북쪽의 홀은 ‘어둠’을, ‘혼돈’은 밝음과 어둠이 뒤엉켜 있는 태초의 상태, 분별과 경계가 없는 순수한 상태를 상징합니다.


하지만 억지로 구멍을 뚫는 인위로 인해 죽음을 맞았고, 이는 본성을 거스름으로써 세상의 근원이 사라져 버린 것을 의미합니다.


“마음을 맑은 곳에서 노닐게 하고, 기(氣)를 드넓은 우주와 하나가 되게 하라.

세상만사를 자연의 흐름에 맡기고 사심을 버리면 천하는 저절로 다스려질 것이다.”


제왕은 무위의 다스림을 행합니다.

자기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면 바깥세상은 저절로 다스려진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마음을 텅 비우고 도와 하나 될 때

누리는 무한한 자유,

개개인이 삶의 주인으로서 자유롭게 노니는 세상.


장자의 철학은 고요하고 잔잔하게 있는 그대로를 비추는 거울과 같은 철학이요, 소박함으로 천하를 바라보는 무심(無心)의 철학입니다.


장자의 내편 마지막 주제, 응제왕 편은 제왕이 되기 위한 적합한 자격을 논한다.


성인은 바깥을 다스리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을 바로 세우고, 자신을 다스리는 사람이다.


가장 큰 적은 바깥에 있지 않고

항상 자신 안에 있다.

바깥에 있는 적은 힘으로 제압할 수 있어도 자신을 바로 세우고 덕을 쌓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기에,

자연의 이치로 자신을 다스리는 사람이 바로 장자가 말하는 응제왕이다.


마음을 밝은 곳에 노닐 게 하고,

기를 드넓은 우주와 하나 되게 하면

얼굴 표정과 내면은 항상 밝고 평온한 상태를 유지해서 상서로운 기운이

가득 차게 된다.


상서로운 기운이 가득차면

온 우주의 기운이 미래를 열어준다.


그것이 무위의 다스림, 응제왕이다.


Plato Won


Photo by Plato 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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