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이란 습관적으로 일정한 패턴을 반복적으로 행해서 몸에 내재화시켜 무의식 속에서도 똑같이 행동하는 것 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德을 실천하여야 하는데 德은 주어진 기능을 탁월하게 발휘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간에게만 주어진 기능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이성적 사고입니다.
따라서 행복하기 위해서 德을 실천한다는 것은 인간만이 지닌 고유한 기능인 사유하고 관조하고 철학하는 삶을 습관화하는 것입니다.
德이란 그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 습관처럼 반복해서 몸에 체화되었을 때 그 德은 성격이 되며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배어 나온다 하였습니다.
德을 루틴 화해서 몸에 체득시켜 무의식 중에서도 자연스럽게 배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는 것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입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운동선수들에게서도 이런 일관된 행동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야구 잘한다는 선수들이 루틴에 미친 듯이 집착합니다.
이유는 자기 생체리듬과 정신력을 최고조로 끌어올린 상태에서 경기에 나서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야 긴장한 상태에서도 연습한 대로 최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류현진도 선발 등판 하는 날엔 分과 抄단위 루틴을 지킵니다.
등판 전날엔 감자탕을 먹고, 경기 당일 온탕에 몸을 녹이고 나와 전신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1시간 이상 하고, 다시 웨이트 트레이닝장에서 골반 근육과 내전근을 더 풀어준 뒤 볼펜 피칭을 하고선 "I can do.I can do.I can do."를 외치며 잘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스스로에게 주입시키고 마운드에 오르는 게 주요 과정입니다.
등판이 끝나면 어깨ㆍ팔꿈치 보강 운동과 러닝 등 빼곡한 훈련 루틴이 반복되고 이 스케쥴은 어김없이 지켜집니다.
세계적인 골프스타 타이거우즈도 시합에서 샷을 할 때 매번 거의 무의식적으로 일정한 루틴을 지킵니다. 매 샷 마다 좋은 샷 이미지만 반복해서 생각하고 샷을 합니다.
샷을 하기 전 부정적인 샷을 연상하면 근육이 겁을 먹고 평소 루틴대로 샷을 하는 것을 방해 해서 부정적인 결과를 도출합니다.
성공한 사람에게 루틴은 생명입니다.
그렇다면 루틴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루틴은 그냥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잘못된 습관이 들면 고치기 어렵듯 잘못된 루틴이 몸에 배이면 고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 루틴을 길들일 때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올바른 루틴이 몸에 배이도록 해야 합니다.
류현진도 타이거 우즈도 전문 레슨코치가 있습니다.
어떠한 돌발상황에서나 위기상황에서도 변하지 않는 루틴은 평소 꾸준한 훈련을 통해 내면에 체화되어 습관적으로 나오는 행동 패턴입니다.
어떠한 위기 상황에서도 주눅들지 않고 밀고 나가려면 우리의 영혼이 다음과 같은 루틴이 생성되어야 합니다.
" I can do.You can do.We can do."
이 루틴이 단순해 보이고 쉬워보이지만 실천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특히 실전 위기 상황이 닥치면 잘못된 루틴이 머리속에 생성되기 쉽습니다.
"I can't do.I can't do. I can't do."
여러분은 루틴이 있습니까? 루틴을 코디해주는 멘토가 있습니까? 그 루틴이 일관적이고 긍정적입니까? 루틴이 몸에 체화되어 성격으로 굳어져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