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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mute studio Sep 30. 2024

B2B 전환 퍼널은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

B2B 마케팅에서 중요한 퍼널설계, 잠재 고객을 리드로 전환시키는 설계법

B2C의 마케팅 퍼널

1. 인지 - 광고, 추천, 검색 등으로 제품 발견

2. 관심 - 홈페이지 등에 방문하여 가볍게 구경

3. 고려 - 후기 조사, 경쟁사 비교, 가격 비교

4. 구매 - 고민을 마치고 제품 구매



B2B의 마케팅 퍼널

B2B는 B2C보다 더 많이 '고려'합니다. B2C 소비자들은 나만 설득하면 되지만, B2B 고객은 나 뿐만 아니라 기업 의사결정권자도 설득해야 합니다. 게다가 기업의 돈을 쓰는 것이니, 투자 대비 이익 (ROI)가 비교적 확실해야 합니다.

1. 인지 - 광고, 추천, 검색 등으로 제품 발견

2. 관심 - 홈페이지 등에 방문하여 가볍게 구경

3. 고려 - 후기 조사, 경쟁사 비교, 가격 비교 + 내부 직원들에게 콘텐츠 공유 + 동료/상사 정보 교류

4. 의지(intent) - 제품 데모, 무료 체험판 사용

5. 평가 - 가격 검토, 기능 검토, 할인 검토 / 제안서 검토

6. 구매 - 서비스/제품 구매



B2B 고객들의 특성

어도비에서 가져온 아래 이미지에 따르면, 아웃바운드 영업을 통해서 기업을 알게된 고객은 20%에 불과했습니다. 80%의 고객이 직접 제품과 서비스를 찾아보며 기업을 발견한거죠.


즉 아웃바운드 영업보다도 B2B 고객들이 신뢰할만한 콘텐츠 작업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정보 수집을 위해 구글, 네이버 등에서 검색해볼텐데요. 그래서 검색결과에 우리 서비스를 제대로 노출시키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https://business.adobe.com/blog/basics/lead-generation




B2B 퍼널별 마케팅 전략 (ToFu - MoFu - BoFu)


https://marketingdigest.com/apply-basic-lead-nurture-segmentation/


초기 단계 리드: TOFU 콘텐츠

우리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인지만 한 단계입니다. 서비스의 가치를 잘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아직 구매 의도가 형성되기 전이기 때문에, 판매하려고 하지말고 가치와 정보만 전달하는 것이 적절해요.

*추천 채널: SEO (Google, Naver), 이벤터스 (웨비나), SNS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등), 관련 커뮤니티

*추천 콘텐츠: 고객의 Pain Point를 해결해주는 E-Book / 웨비나, 정보전달 블로그 콘텐츠



중간 단계 리드: MOFU 콘텐츠

구매의도가 조금 더 생긴 잠재고객입니다. '써볼까?', '도움이 될까?' 이 정도의 생각을 하는 단계라고 보면 쉽습니다. 이 MOFU 콘텐츠가 초기 단계 리드의 구매의도를 90%까지 올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Marketing Sherpa에 따르면, MOFU 콘텐츠를 제작하는 회사가 그렇지 않은 회사보다 45% 더 많은 리드를 확보한다고 합니다. - 출처)

*추천 채널: SEO (Google, Naver), 뉴스레터, 웨비나 + Paid 광고 (Meta 광고 등)

*추천 콘텐츠: 경쟁사와의 피쳐 분석 레포트, ROI(투자대비이익) 분석 콘텐츠, 타 고객사 활용사례, 업종 맞춤형 활용사례 콘텐츠, 무료체험 / 데모체험 안내



후반 단계 리드: BOFU 콘텐츠

약 90%까지 구매의도가 올라온 고객입니다. 아주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할 때인데요. 우리 서비스의 데모 버전을 제공하여 써보게 하거나, 가격별로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자세히 알려줘야 합니다. 

*추천 세일즈: 데모 체험 제공, 가격별 기능 안내, 쿠폰/할인, 오프라인 상담



B2B 서비스라면 위 퍼널에 따라 전략을 짜보세요.

1. 인지 단계에서 SEO+SNS에 콘텐츠를 뿌리고, 웨비나를 하며 인지를 형성

2. 고려 단계에서 뉴스레터로 타사 활용사례를 지속적으로 발행

3. 해당 뉴스레터에서 문의 페이지를 클릭한 고객들에게 ROI 분석 콘텐츠나 업종별 활용사례집 PDF를 제공하거나, 데모체험을 안내하는 것


경험 상 효과적이었던 전략은 이런 흐름이 효과적이었던 것 같아요. 계속 실험해보며 더 효과적인 방법이 생기면 바로 공유할게요!



참고 자료

https://www.business2community.com/b2b-marketing/simple-6-step-guide-building-well-oiled-b2b-lead-generation-funnel-01915255 

https://marketingdigest.com/apply-basic-lead-nurture-segmentation/ 

#B2B전환퍼널 #B2B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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