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큼대마왕 Jul 16. 2022

[의외의 베트남] 5. 수학 올림피아드 강국 베트남



우리나라 고교생들이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 중국에이어 2등을 했다는 쾌거가 들려 옵니다. 수학 올림피아드, 과학 올림피아드에서의 성적은 해당 국가의 미래 과학 기술 수준을 어느 정도 예측하는 것이라 우리의 과학 기술이 역시 세계 최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뿌듯합니다.



그런데 몇년전부터 세계 수학/과학 올림피아드 대회에서 새로운 강자가 나타났으니 바로 베트남입니다. 이번에 우리나라 학생들이 2등을 차지한 대회에서 베트남은 4등을 했습니다.



1등 중국 (금 6)
2등 한국 (금 3 / 은 3)
3등 미국 (금 4 / 은 1 / 동 1)
4등 베트남 (금 2 / 은 2 / 동 2) 


베트남의 미래가 밝아 보이죠?


저는 베트남이 발전할 수 밖에 없는 여러 이유 중에 인적자원을 가장 높게 평가합니다. 제가 어렸을 때 항상 많이 듣던 


'한국은 훌륭한 인적 자원 덕분에 빠르게 발전할 것이다'


 라는 말은 베트남에도 고스란히 적용됩니다. 


의외의 베트남!

머지 않은 미래에 베트남도 과학 기술 강국으로 거듭 날 겁니다!


--------------------------------------------------


참고로 최근 수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필즈상을 한국계 허준이 교수가 받아서 화제입니다.

베트남인 수학 천재 Ngo Bao Chau 교수는 2010년에 수상을 했네요. 위키백과 내용 공유 합니다.


1972년 하노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응오후이껀(베트남어: Ngô Huy Cẩn)은 베트남 국립 역학 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Mechanics)의 교수였으며, 어머니 쩐르우번히엔(베트남어: Trần Lưu Vân Hiền)은 의사였다. 15세에 하노이 과학 대학교 부속 영재 고등학교(베트남어: Trường Trung học phổ thông chuyên Khoa học Tự nhiên, Đại học Quốc gia Hà Nội)에 입학하였다. 11학년·12학년에는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참석해 금메달을 땄으며, 특히 11학년때에는 42점 만점을 수여받았다.

원래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유학하려 하였으나, 공산주의의 몰락으로 인한 정치적 변동 때문에 이는 무산되었다. 대신 응오는 프랑스 에콜 노르말 쉬페리외르에서 석사 후 과정 학위를 취득하였고, 박사 학위는 파리 제11대학에서 밟았다. 1997년에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2003년에 하빌리타치온을 취득하였다.

응오는 2004년 클레이 리서치상을 수여받았다. 2005년 33세의 나이로 베트남 최연소 교수가 되었다. 2010년에 필즈상을 수상하였다.

파리 제11대학과 프린스턴 고등연구소의 교수직을 맡았으며, 2010년 9월 1일부터 시카고 대학교의 교수직을 맡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 소매지표 1% 상승, 과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