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의외로 건강하고 개방적인 사회주의 국가이다
베트남은 공산당이 집권하는 1당 사회주의 국가 체제이지만 중국 공산당보다 개방적이고 자유스러우며 유연한 사회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요즘 아시아 문화를 선도한다는 대한민국이라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일본 만화 캐릭터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들을 괴짜 취급하거나 사회 부적응자로 생각하는 인식이 강하다. 그것이 왜색이라서가 아니라 희한한 짓을 한다고 배척하고 나와 다른 것을 인식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모습으로 분장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도 받고 함께 사진도 찍어주면서 나름 연예인이 된듯한 기쁨을 만끽하는 것. 이는 숨겨져 있고 억압된 문화 관습에서 분장과 코스프레로 또 다른 자아를 표출할 수 있는 것은 매우 건강한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이다.
베트남 호찌민에서는 일본 만화 캐릭터나 게임 캐릭터로 코스프레한 젊은 친구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거의 3~4개월로 한 번 꼴로 이들을 위한 축제도 열리고 있다. 재미난 구경거리로 바라보는 베트남 사람들이 많지만 그렇다고 한국에서 처럼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와 다른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개방성이 한국보다 강하기 때문이다.
물론 보다 경직되어 있고 사회주의 체제의 모습이 강한 하노이는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호찌민과는 다르다.
하지만 베트남 사람들과 사회 자체가
다른 이들에 대해 열려 있는 태도는 한국보다 더 개방적이다.
또한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 답지 않게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며 불교, 천주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등 다양한 종교의 사원과 교회들이 곳곳에 있다.
태국만큼은 아니지만 동성애자들이 공개적으로 결혼식을 올리기도 하고 자신이 게이임을 떳떳하게 공개하고 직장에서 일을 할 수 있다. 베트남 정부는 2015년 1월 1일 부로 동성 결혼을 금지하는 법안을 폐기했다. 그동안은 불법으로 규정하고 벌금을 물어왔었는데 공식적으로 인정을 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더 이상 규제는 하지 않고 있다. 참으로 유연한 사회주의 국가가 아닌가
일부 다른 동남아 국가처럼 정정이 불안하지도 않고 달리 공산당이 군과 경찰력을 확실히 장악하고 있어 확고한 사회 질서 유지가 가능해 안정적으로 장기적인 국가 발전 전략을 짤 수 있다. 바로 다른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유연함. 사회 질서 유지를 확고히 하는 사회주의 국가이면서도 다양한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들과 이를 억압하지 않는 사회 체제.
이 것이 바로 베트남이 곧 발전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두 번째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