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앙큼대마왕 Apr 07. 2023

북한 개혁개방 모델 베트남 Viettel_비엣텔


베트남에서는 군이 영리 사업을 합니다. 통신사, 은행, 항만 사업, 항공 운송 사업 등 기업처럼 다양한 사업을 합니다. 이중 베트남의 군이 운영하는 통신사 Viettel_비엣텔이라는 회사는 참 독보적입니다. 제 책에도 소개하고 강연 때 마다 언급하는 회사인데요.



전 세계 브랜드의 가치를 매년 순위를 매기는 Brand Finance 2023 리포트 세계 500대 기업에 Viettel은 234위로  동남아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순위에 올라와 있는 브랜드입니다. 8년 연속 계속해서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Viettel은  '통신 기업 섹터'에서는 세계 16위 통신사인데 한국의 SK텔레콤은 39위 KT는 40위입니다. Viettel의 해외 매출은 2022년 30억 달러, 한화 3조 9천억 원입니다. 2022년 그룹 연결 매출액은 68억 달러 한화 9조 원입니다.


* 동남아시아 : 캄보디아 (1위), 라오스(1위), 미얀마

* 중남미 : 아이티(1위), 페루

* 아프리카 :모잠비크 (1위) 브룬디, 카메룬, 탄자니아


등 서구 거대 통신사들이 진출하기에는 별로 돈이 안될 곳 같은 곳을 틈새시장을 개척했습니다.


물론 도감청에 예민한 해당 국가의 정부와 군부의 이해 관계가 전혀 없는 베트남이 미국이나 중국보다는 마음 편한 파트너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베트남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아 투자는 할 수 없지만 베트남 기업 중에 꼭 눈여겨봐야 하는 기업입니다. 언젠가는 이 기업의 활동이 북한의 개혁 개방을 롤 모델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이야 아쉬워서 중국 도움 받지만 북한 역시 뼛속 깊히 반중입니다. 그리고 남한의 말이라면 절대 안믿을 것이기 때문에 자신들과 이해 관계가 없고 과거 절친이었던 베트남이라면 믿을 것입니다.


현재까지 베트남은 중국과 크게 갈등 빚지도 않고 그렇다고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서구 사회에 종속되지도 않으면서도 공산당은 유지하며 성공적으로 경제 발전을 하고 있으니까요


북한 개방의 큰 걸림돌이 될 북한의 군부가 '무력' 아닌 '경제'로도 먹고살 수 있는 것을 마련해 주면 이렇게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 참 의외의 나라이고 알게 모르게 강건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망고 여물어 가는 베트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