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쏘블리 Feb 23. 2018

#27. 노력보다 선택

에디슨에게 한 잡지사 기자가 물었다.

"당신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에디슨은 답했다.

"99%는 노력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노력한다.

 난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1%의 영감이 있다"

 라고 말했다.





한 번쯤 뒤를 돌아본다.

무엇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을까


노력일까.

감정일까.

주변 사람일까.


무엇인가를 이루는데 어느 하나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수만 번 생각을 해도 답은 같다.


가장 결정적인 것은 "선택"이었다.


그 길을 걷고 싶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길을 걷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고


그런 꿈을 꾸었기 때문에,

꿈과 관련된 일들을 했다.


사랑을 하고 싶어서,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갖고 싶다고 생각했기에

갖기 위한 행동도 했다.


모든 것은 내가 선택한 순간 시작되었고,

모든 것은 내가 하지 않기로 선택한 순간 끝이 났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는 것 중에

그 사람이 "선택"한 것만큼

그 사람을 잘 보여주는 것이 있을까.


선택이야 말로 내가 누군지를 보여주는 가장 큰 가치이며,

좋은 선택을 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그만큼 탁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좋은 선택을 했을 때의 노력은

나를 가치 있는 곳으로 이끌지만


나쁜 선택을 했을 때의 노력은

나를 무가치한 곳으로 이끈다.


나쁜 선택을 하면

노력해도 인생이 힘들어진다.


결정하기 전에 가장 큰 공을 들여야 한다.

그것이 한 번뿐인 귀한 인생에 대한 예의이다.




by. 쏘블리


매거진의 이전글 #26. 더 작아지기 전에 헤어지길 잘했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